유튜브,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OTT)가 네이버 등 국내 서비스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그룹 디지털미디어랩인 나스미디어는 국내 PC·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6일 발표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은 93.7%로,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시청 행태가 확대되는 모양새를 보였다. 반면, 네이버 이용자는 43.1%에 그쳤다.
넷플릭스 이용률도 늘었다. 넷플릭스 이용률은 28.6%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 11.9%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한 수치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뒤를 이어 상위 5개 동영상 서비스 중 4개가 글로벌 동영상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OTT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실제 조사 대상자의 과반수 이상인 51.3%가 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이용률은 8%가량 증가했다.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콘텐츠의 다양성(49%), 서비스별 독점 콘텐츠 제공(43.6%)가 꼽혔다.
아울러 OTT 이용자의 30%는 스마트 TV·뷰어 등을 활용해 TV로 OTT 서비스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인터넷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인 94.6%를 기록했다. '모바일 위주로' 혹은 '모바일에서만'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62.9%로, 전체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온라인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1시간 38분이며, 이 중 10대의 시청 시간은 2시간 35분, 20대는 2시간 6분으로 이용량 측면에서 다른 연령대 대비해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스미디어 DT랩 이지영 실장은 "특별한 동기와 목적을 갖고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던 행태를 넘어서 평소 개인들이 선호하던 채널의 구독과 알림 설정을 통해 영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청하는 행태가 눈에 띈다"고 말했다.
나스미디어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는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하는 조사다. 2004년부터 연 1회씩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