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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 지하철 광고 BTS가 227건으로 1위

방탄소년단 6주년 광고./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지하철에 게재된 아이돌·유명인 광고 가운데 BTS(방탄소년단) 광고가 가장 많았다고 7일 밝혔다.

 

공사가 2019년 지하철 내 아이돌·유명인 광고를 분석한 결과 전체 2166건 중 BTS 광고가 227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EXO(165건), 워너원(159건), NCT(127건), 뉴이스트(44건), 세븐틴(41건)이 뒤를 이었다. 개인 멤버별로는 BTS 정국이 46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엑소 백현 35건, BTS 뷔 31건 순이었다.

 

여자 아이돌 그룹 중에서는 아이즈원이 40건으로 1위를 차지했고 트와이스와 블랙핑크가 각각 22건으로 뒤를 이었다.

 

슈퍼주니어(40건), H.O.T.(22건), 신화(7건), 티아라(6건), 젝스키스(4건), 베이비복스(1건) 등 옛날에 활발히 활동했던 그룹을 응원하는 광고도 있었다.

 

지하철 광고는 2014년 76건에 불과했지만 2017년 1000건을 넘어서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2018년에는 처음으로 2000건을 돌파했으며 작년에는 지하철에 2166건의 광고가 걸렸다.

 

지하철 광고 게재 장소로 가장 인기가 많은 곳은 2호선 삼성역·강남역·홍대입구역·합정역 등이다.

 

공사 관계자는 "특히 합정역은 새로운 상권으로 각광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연예기획사가 밀집해 있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면서 "이밖에 외국인이 많이 모이는 3호선 압구정역, 4호선 명동역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지하철 광고 금액은 광고가 게재될 장소, 크기, 종류 등 조건별로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역사 내 조명광고(2호선 삼성역 기준)의 경우 한달 최대 450만원 정도다.

 

광고 신청부터 게재까지는 약 일주일이 소요된다. 다만 광고에 문제가 있어 외부 광고심의위원회를 거칠 경우 1~2달이 걸리기도 한다.

 

김정환 서울교통공사 공간사업처장은 "하루 750만명이 이용하는 서울지하철의 광고는 노출 빈도가 매우 높은 매력적인 홍보 수단"이라며 "수익 창출과 다양한 홍보수단 제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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