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관광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6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13일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한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양 기관은 20개국 15~59세 남녀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한국 관광 인지도는 전년보다 1.1% 포인트 상승한 59.0%를, 선호도는 2.4%포인트 오른 61.9%를 기록했다. 지난 2014년 이후 인지도와 선호도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한국 관광을 인지하거나 선호하는 국가 순위를 보면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국가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인지도와 선호도가 전년 대비 각각 9.2%포인트, 5.0%포인트 올라 가장 큰 상승 폭을 나타냈다. 인지도와 선호도가 각각 5.7%포인트, 3.5%포인트 상승한 싱가포르가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49.1%는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해 해외여행 체험기나 목적지 소개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75.5%), 태국(72.7%), 베트남(71.9%) 순으로 시청 경험이 높았다. 영상 시청 후 의견을 묻는 말에는 '기분이 좋아진다'(81.6%), '소개된 장소에 가고 싶어진다'(80.6%) 등 긍정적 응답이 많았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케이팝 인기에 힘입은 한류의 정착과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관광 소비층을 겨냥한 정부의 디지털 홍보 노력이 주효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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