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한국관광 인지·선호도 6년 연속 상승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조사 결과./ 한국관광공사

 

 

한국 관광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가 6년 연속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13일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인지도와 선호도 등을 조사·분석한 '2019 한국관광 해외광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양 기관은 20개국 15~59세 남녀 1만2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7일부터 올해 1월 6일까지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한국 관광 인지도는 전년보다 1.1% 포인트 상승한 59.0%를, 선호도는 2.4%포인트 오른 61.9%를 기록했다. 지난 2014년 이후 인지도와 선호도 모두 상승세를 보였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한국 관광을 인지하거나 선호하는 국가 순위를 보면 베트남과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국가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는 인지도와 선호도가 전년 대비 각각 9.2%포인트, 5.0%포인트 올라 가장 큰 상승 폭을 나타냈다. 인지도와 선호도가 각각 5.7%포인트, 3.5%포인트 상승한 싱가포르가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49.1%는 유튜브 등 온라인 동영상 채널을 통해 해외여행 체험기나 목적지 소개 영상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로는 인도네시아(75.5%), 태국(72.7%), 베트남(71.9%) 순으로 시청 경험이 높았다. 영상 시청 후 의견을 묻는 말에는 '기분이 좋아진다'(81.6%), '소개된 장소에 가고 싶어진다'(80.6%) 등 긍정적 응답이 많았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케이팝 인기에 힘입은 한류의 정착과 더불어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관광 소비층을 겨냥한 정부의 디지털 홍보 노력이 주효했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