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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하는 e스포츠…T1, 국내 스포츠 구단 최초 BMW그룹과 스폰서십 계약

SK텔레콤 T1 LoL팀 선수들이 인천 영종도 BMW드라이빙센터에서 BMW 최신형 차량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가운데 '페이커' 이상혁선수. / SK텔레콤

SK텔레콤의 e스포츠 전문기업 'T1'은 프리미엄 자동차 제조사 BMW그룹과 스폰서 파트너십 계약을 1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BMW그룹이 국내 스포츠 구단과 스폰서십을 체결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T1은 SK텔레콤이 2004년 창단한 프로게임팀을 기반으로 지난해 글로벌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업 미국 컴캐스트와 함께 설립한 e스포츠 전문 기업이다. 전세계 1억 명이 즐기는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포트나이트' 등 10개 팀을 운영하고, e스포츠계 '전설'로 불리는 '페이커'(이상혁) 선수 등 50여 명의 프로게이머를 보유한 e스포츠 구단이기도 하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T1과 BMW그룹은 전 세계를 무대로 공동 마케팅을 펼치게 된다. BMW는 국내 및 해외에서 T1 선수들에게 'BMW X7' 등 최신형 차량을 지원하며, T1 선수 유니폼에는 BMW로고가 부착된다. 오프라인 이벤트와 온라인 마케팅 협업도 한다.

 

아울러 BMW 그룹은 자사 디자인과 기술을 활용해 T1 선수들을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등 장기적으로 e스포츠 산업 육성에 나설 계획이다. T1은 탁월한 동체 시력, 반사 신경을 가진 e스포츠 선수의 행동 데이터, 5G·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을 지원해 공동 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올해 T1은 BMW그룹을 포함 나이키, 게임장비 업체 로지텍G, 메모리 브랜드 클레브, 앱마켓 원스토어 등 국내외 약 10개 기업·브랜드와 스폰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 인해 T1은 4개월 만에 전년도보다 약 5배 증가한 스폰서십 매출을 확보해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세계 e스포츠 산업은 올해 약 11억 달러(약 1조3500억원)로 지난해 대비 약 16% 성장하고, 시청자 규모도 약 5억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 이에 맞춰 글로벌 인기와명성, 체계적인 시스템, 사업 모델을 갖춘 T1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조 마쉬 T1 CEO는 "BMW 등 글로벌 대표 기업과의 협력이 e스포츠 산업 성장 및 혁신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과 협업해 만든 콘텐츠, 신상품을 전세계 T1 팬들에게 차례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옌스 티머 BMW 고객 브랜드 부문 수석 부사장은 "세계적인 e스포츠 기업인 'T1'과 협력하는 등 BMW의 디자인과 혁신 기술로 e스포츠 성장을 지원하겠다"며 "빠르게 성장하는 e스포츠에 참여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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