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올림픽대로에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생긴다··· 2·9호선 당산역과 연결

당산역 환승정류장 설치구상안./ 서울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이용자들이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와 같은 도시고속도로에서 바로 다른 대중교통으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정류장이 생긴다.

 

서울시는 내년 개통을 목표로 당산역에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을 설치한다고 19일 밝혔다.

 

환승정류장은 당산역 북측의 올림픽대로와 노들로 사이 유휴 공간에 조성된다. 지금은 제설·수방 장비 보관소로 쓰는 공간이다.

 

승객 보행 동선은 기존의 당산역 보행육교를 환승정류장까지 연결해 확보한다. 당산역은 지하철 2·9호선 환승역으로 광역버스 진·출입이 많고 올림픽대로와 거리가 150m로 가까워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1호로 설정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지금은 광역버스가 올림픽대로를 벗어나 시내로 진입, 승객 승하차 과정을 거친 뒤 다시 올림픽대로로 나가는 방식이다.

 

시는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이 들어서면 도심 진입에 따른 교통체증 없이 올림픽대로에서 승객이 승하차할 수 있게 돼 25개 노선 하루 6만명의 광역버스 승객이 시간을 아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 검토후보지./ 서울시

 

 

시는 당산역을 시작으로 양재, 광나루(강변) 등에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후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 내부순환로, 동부·북부·서부간선도로, 경부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등 8개 도시고속도로의 환승정류장 설치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도시고속도로 환승정류장은 도시 간 광역교통 문제를 전담하는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서울시가 협력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그동안 수도권 광역교통 문제의 현안이자 난제로 여겨졌던 광역버스의 회차·환승시설 구축사업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풀어나갈 수 있게 됐다"며 "1호 사업인 당산역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추진을 위해 필요한 인허가, 노선 조정, 사업비 분담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대광위, 인접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