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빅3'의 1·4분기 실적이 엇갈릴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가 게임 업계에는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분석이 나오는 가운데 자사 신작 흥행에 따라 각 사 실적이 엇갈릴 것으로 보인다.
2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넷마블의 1·4분기 실적은 매출 5572억원, 영업이익 489억원으로 추정된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67%, 44.3% 늘어난 수치다.
넷마블의 호실적은 지난달 출시한 모바일 배틀로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A3: 스틸얼라이브'의 흥행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는 지난 2002년 PC온라인게임으로 출시된 넷마블의 자체 지식재산권(IP)을 접목한 융합장르다. 출시 일주일 만에 국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서 매출 순위 2위와 3위에 안착했다.
넷마블의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일곱개의 대죄'의 글로벌 흥행도 호실적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는 지난 3월 집계 기준, 북미 앱스토어 6위를 비롯해 프랑스와 대만, 홍콩 등에서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IBK투자증권 이승훈 연구원은 "2020년 다수의 게임이 국내외 출시되면서 외형적 성장이 기대된다"며 "특히 '블레이드앤소울', '마블', 'BTS'의 IP가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아 해외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엔씨소프트의 1·4분기 실적 또한 매출액 7113억원, 영업이익 27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8.26%, 248.3%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할 전망이다.
이러한 호실적은 '리니지2M'의 매출이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영향 때문이다. 리니지2M은 엔씨소프트의 PC MMORPG '리니지2'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개발한 모바일 MMORPG다. 지난 2017년 출시한 '리니지M' 이후 2년 반 만에 나오는 신작이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리니지2M의 월 평균 일매출액은 1월에 37억원에서 3월에는 40억원 수준까지 올랐다.
한국투자증권 정호윤 연구원은 "모바일 MMORPG 시장에서의 견조한 지위와 최근 확산된 코로나19의 영향 등에 따른 이용자 증가 및 사용시간 증가 등의 영향으로 파악된다"고 분석했다.
올해 엔씨소프트는 모바일 게임 이외에도 크로스 플랫폼을 통한 콘솔과 PC 등 다양한 플랫폼으로 외연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넥슨은 지난 2월 1·4분기 실적 가이던스로 예상 매출 740억~807억엔(약 8492억~9259억원), 영업이익 360억~421억엔(약 4130억~4831억원)으로 제시한 바 있다. 예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20% 감소한 수준으로, 내부에서 이번 1·4분기 실적을 보수적으로 내다본 것.
이는 노후된 IP와 중국 수익 감소 등의 영향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넥슨의 신작 'V4'가 대만, 홍콩에서 구글 플레이 상위권에 오르는 등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며 향후 외연 확장에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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