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의 단골 재료인 당근은 베타카로틴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이다. 베타카로틴은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이고 혈액 순환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면역력을 높이기 때문에 허약한 체질에 병치레가 잦은 사람들에게 좋다.
요즘에는 TV외에도 스마트폰, 노트북 등을 장시간 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시력 저하, 안구 건조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을 돕는 데도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눈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의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베타카로틴은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방지하기 때문에 피부가 거칠어지고 늘어지면서 주름이 막 생기기 시작한 사람들에게도 좋다. 민감성 피부로 외부 자극에 쉽게 붉어지는 사람들이나 평소 트러블이 잦은 사람들, 아토피나 여드름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이처럼 피부나 눈, 면역력 등에 효과를 발휘하는 베타카로틴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당근을 먹기보다는 요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기름에 잘 녹아 흡수된다. 따라서 당근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최대한 껍질을 얇게 벗긴 후 기름을 두른 팬에 잘 볶아서 먹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당근은 만성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쉬어도 피로가 잘 풀리지 않고 무기력하고 물 먹은 솜처럼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사람들은 당근을 충분히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혈압이 낮아서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있다.
또한 당근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장 기능을 개선하며 장 내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데도 효과적이다.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기 때문에 평소 육류 위주의 불균형한 식습관을 갖고 있거나 과도한 당분 및 포화 지방의 섭취로 혈관 건강이 나빠진 사람들에게도 좋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