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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세종대로 '서울 대표 보행거리'로 재탄생··· 차로 축소·광장 확대

세종대로 공간재편 조감도./ 서울시

 

 

서울시는 5월 세종대로사거리~숭례문교차로~서울역 교차로 1.5km 구간의 도로공간 재편사업을 시작해 연내 완료한다고 26일 밝혔다.

 

도로공간 재편은 차로 수와 폭을 줄여 확보된 여유부지에 보행안전시설, 편의시설, 자전거 등 녹색교통 시설, 공유교통 공간을 만드는 사업이다. 자동차 중심의 교통환경을 사람 중심으로 혁신하는 사업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우선 시는 세종대로 교차로~서울역 교차로 구간을 기존 9~12차로에서 7~9차로로 축소한다. 차도가 사라된 자리에는 서울광장(6449㎡) 면적의 2배가 넘는 보행공간(1만3950㎡)이 생기고 세종대로 전 구간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된다.

 

시는 보행공간에 이팝나무, 느티나무, 청단풍 등 나무 19종과 다양한 높이의 관목, 초화류가 어우러진 녹지대를 3328㎡ 규모로 조성한다.

 

대한문 앞 역사문화광장도 지금의 2배 이상으로 넓어진다. 시는 광장과 정동길을 연계한 역사문화 이벤트와 보행코스를 개발해 선보일 계획이다.

 

숭례문 둘레 보도 모습./ 서울시

 

 

차도로 둘러싸여 교통섬이 된 숭례문 주변에는 보행공간을 신설하고 남대문시장으로 가는 횡단보도를 만들어 접근성을 개선한다. 남대문시장 앞 광장은 공원으로 꾸민다.

 

시 관계자는 "세종대로 공간재편이 완료되면 북창동~남대문시장~서울역이 연결되는 '삼각 상권벨트'가 형성돼 남대문시장의 보행 접근성이 강화된다"면서 "이 일대 상권 간 시너지를 가져와 침체된 주변 상권에도 활력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세종대로와 함께 녹색교통지역 내 도로공간재편사업의 핵심인 을지로, 충무로, 창경궁로 사업의 설계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착공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세종대로에 '대표 보행거리'를 조성해 자동차 중심이었던 서울의 도심을 보행자 중심으로 혁신해 관광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살리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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