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가 천당에 가기는 낙타를 타고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처럼 어렵다"는 금언은 그 옛날 단순재생산 사회에서는 지극히 타당한 가르침이었다. 남의 몫을 가로채거나, 일을 시키고 품삯을 떼어먹으면 지옥에 가게 된다는 경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확대재생산 사회에서는 연구노력, 기술혁신을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사회에 공헌하며 돈을 벌 수 있다.
덕을 많이 쌓고 이웃을 도우면 천당이나 극락을 간다고 가정할 경우, 현대사회에서는 기업가정신이 투철한 기업인에게 그 문이 활짝 열려있는 셈이다. 생산성이 높아지는 사회에서는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갈 수 있는 영광스러운 기회가 그만큼 커졌음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부자가 모두 다 천당이나 극락에 가는 것은 절대 아니다. 하청업체 허리 분지르기, 정경유착과 부정부패, 담합과 부당공동행위, 자산은닉과 조세 포탈 같은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부를 축적한 부자들에게 바늘구멍은 닫혀 있다. 아무리 마술을 부린다고 해도 그 좁은 바늘구멍을 통과할 수 있겠는가? 심지어 부자라고 돈 자랑하면서 가난한 친구나 친척 심지어 최상의 예의를 갖춰야 할 사돈의 돈까지 가로 채려는 인간들이 가야할 곳은 천당이나 극락의 반대편임은 새삼 말할 필요도 없다.
우리 사회에서는 과속성장 과정에서 공동체의 이익과 배치되더라도 사리사욕을 취하려는 천민자본주의도 함께 뿌리 내린 것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러다보니 부자를 속으로 부러워하면서도 겉으로는 손가락질 하는 아이러니가 생겨나기도 했다.
미래를 기약하려면, 구슬땀을 흘리며 남다른 상상력을 짜내어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사회에 기여하면서 부를 쌓아 올린 부자를 본받으려는 젊은이들이 많아져야 한다. 부자보다도 부를 쌓아 올리는 과정에서 아무나 기우릴 수 없는 불굴의 노력을 존경하고 또 부러워하는 풍토도 형성되어야 한다.
단 한사람도 고용해본 일이 없는 개인생각으로도, 최선을 다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 그 자체가 더 없는 기쁨이므로 바로 천당이나 극락세계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게다가 고용효과를 내고 그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직간접으로 기여하니 더 말할 필요 없다. 가장 바람직한 선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여기저기 두리번거리지 않고 정당한 노력을 기울이도록 유도하여야 생산성을 향상시켜 성장잠재력을 높이는 지름길이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 스스로 귀감을 보이며 혼신의 노력 끝에 청부(?富)를 쌓아 올린 부자를 존경하여야 경제성장과 발전의 밑바탕이 흔들리지 않는다.
이승에서 기뻐하고 저승에서도 기뻐하고(今歡後歡)
선을 행한 사람은 두 곳에서 기뻐한다(爲善兩歡)
선을 행한 자체로 스스로 기뻐하고(厥爲自祐)
복을 받아 더더욱 기뻐한다(受福悅豫)
法句經, 제1 쌍서품,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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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극복을 위한 금융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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