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조원 유상증자 나서는 대한항공…경영권 분쟁도 얽혀
-이태원發 코로나 재확산 조짐…"국내 수요 다시 움츠러들 수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항공업계가 전례없는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대규모 유상증자와 정부의 지원을 발판 삼아 일어설 수 있을지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최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 결의를 논의했다. 이는 앞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이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대한항공에 대해 총 1조2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데 따른 자구책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유상증자는 최근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는 대한항공이 자본확충을 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대한항공은 앞서 코로나19로 국내·외 하늘길이 막히며 전체 항공기의 90% 가량이 멈춰선 바 있다.
대한항공뿐 아니라 지주회사인 한진칼도 이달 14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유상증자 참여를 논의할 방침이다. 업계에 따르면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지분 29.96%를 보유하고 있어 최대 3000억원의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한진칼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약 1412억원뿐이다.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자금을 외부로부터 유입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번 유상증자로 인해 최근 불거졌던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로 이뤄진 '3자 연합'과의 경영권 분쟁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수 있어 한진칼의 유상증자 참여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자구책과 함께 정부의 추가 지원도 이르면 이달 말 이뤄질 것으로 보여 대한항공의 경영난이 해소될 수 있을지 관심이 제기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2일 항공업과 해운업을 우선으로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안정기금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국산업은행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앞선 1조2000억원의 자금 지원과 더불어 추가 지원을 통해 코로나19 여파 극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 이른바 '이태원 클럽' 사태로 인해 국내 확진자 수가 늘면서 운항 재개에 나선 일부 국내선 및 국제선마저 다시 움츠러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13일 기준 이태원 클럽 관련 누적 확진자 수는 111명에 달한다. 대한항공은 내달부터 중단했던 국제선 가운데 일부 노선을 운항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총 110개 노선 중 32개 노선이 운항 재개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운항 재개의 배경에 대해 코로나19 완화 이후 여객 수요 증가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운항 재개 결정은 코로나19의 재확산 여부에 따라 다시 안갯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을 전망이다.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항공사가 고정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매달 5000억정도 된다고 보면, 그걸로는 몇 달 정도 버틸 수 있다고 본다. 즉, 단기간으로는 유동서 위기가 해소되겠지만 코로나 사태는 중장기적으로 가고 있는 상황이다. 지금 180개국이 아직도 우리나라 여행객·입국자들을 받아주지 않고 있고, 국내에서도 다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수요는 이번 이태원 사태로 인해 다시 움츠러들 것 같다"며 "이번 지원은 단발성이라서 주고 끝나면 단기간은 해소가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가뭄에 단비' 수준이라고 본다. 중장기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대해 "만기가 도래하는 채권이나 부채 등을 갚기 위해 유상증자하는 것으로 본다. 올해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나 부채 등을 해소하기 위해 유상증자의 카드를 내민 것"이라며 "이것 또한 단기간으로는 해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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