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코로나19의 여파로 여객 수요가 대폭 줄면서 결국 적자를 나타냈다.
대한항공은 15일 올해 1분기 매출 2조3523억원, 영업손실 566억원, 당기순손실 692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조415억원에서 22.7% 감소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384억원, -894억원 대비 적자전환 및 확대한 것이다. 올해 들어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됨에 따라 결국 적자를 피하지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항공은 유류비·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전년 동기 대비 14.1% 감소했음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여객 수요가 위축되고 환율 상승으로 인한 외화환산차손실만 5368억원 발생하는 등 결국 적자를 기록했다. 이 같은 적자에 대해 대한항공은 임직원들의 헌신과 더불어 최대 50% 급여 반납, 운휴노선 확대에 따른 휴직 참여, 전사적인 비용절감 등 코로나19가 초래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동참해 적자폭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여객사업부문에 있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노선의 수요가 급감해, 전년 대비 수송실적(RPK)이 29.5% 감소했다. 또한 화물사업은 여객기 운항 축소에 따른 공급 감소에도 여객기의 화물기 전용 등 화물기 가동 확대 및 화물 적재율 개선으로 전년 대비 수송실적(FTK)이 3.1% 증가할 수 있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2분기에도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되나, 절대 안정운항 및 효율적인 항공기 운영을 바탕으로 이익창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국제선은 5월 이후 유럽 주요 국가와 미국에서 지역 내 봉쇄조치가 완화되는 추세이며, 국내선은 신규 확진자 수가 안정화 흐름을 보이는 시점부터 제주 노선 중심으로 국내 여행 수요의 점진적 회복이 예상된다. 또한 화물부문은 전세계적인 여객기 운항의 축소 및 중단으로 2분기까지 공급 부족 심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공급과 수요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수익성 제고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우기홍 사장은 "정부와 국책은행의 지원에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비록 이번 위기는 불가피한 외부환경에 따른 것이지만 최선을 다해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회사 체질개선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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