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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아시아나항공, 1Q20 영업손실 2082억…적자 1964억↑

아시아나항공 항공기./사진=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의 여파로 적자 폭이 확대되면서 자구책 강화에 나선다.

 

아시아나항공은 15일 올해 1분기 매출 1조1295억원, 영업손실 2082억원, 당기순손실 5490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조4385억원 대비 21.5% 감소하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각각 118억원, 843억원보다 적자 폭이 커졌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하면서 적자를 면치 못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업 부문 중 여객에서는 세계 각국의 한국인 입국 제한 조치가 본격화된 2월부터 수요가 급감해, 국제선 운항편수가 기존 계획 대비 8% 선에 머무는 등 전체 실적 악화를 견인했다. 또한 화물 부문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합의에 따라 회복세가 이어지고, 국내 기업의 반도체·컴퓨터·무선 통신기기 등 IT 관련 품목 수출 증가로 물동량이 증대돼 적자 폭을 일부 상쇄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일정 기간 여객 수요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생존을 위한 강도 높은 자구책을 이어갈 계획이다. 먼저 지난 3월부터 시행해 온 대표이사 이하 전 임원진의 임금 반납을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는 시점까지 무기한 연장하고, 일반직에 한해 시행하던 무급휴직을 전 직원으로 확대했다. 또한 전 직원 대상 15일 이상 무급휴직은 사업량이 정상화될 때까지 지속 실시하고, 캐빈승무원과 국내 공항지점 근무자 등 일부 현장직 직원들을 대상으로 2개월 단위의 유급휴직도 병행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실적 개선을 위해 전세기 운항을 통한 대체 활로 확보에도 매진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베트남, 터키 등 특별 전세기를 띄워, 국내 기업들의 인력을 현지로 수송하고 재외국민 수송을 위한 특별 전세기를 운항하고 있다. 또한 내달부터는 미주, 동남아, 중국 등 일부 국제선의 운항 재개에도 나선다. 최근 주요국이 이동 봉쇄조치를 완화하고 경제활동을 정상화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기업 및 공무 출장이 많은 상용노선 위주로 선제적 증편을 결정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여객기 운항 감소로 인해 증가한 국제 항공화물 수요에 대응하고자 여객기 화물칸을 활용해 화물을 운송하는 '벨리 카고' 영업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중국, 동남아, 미주, 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지속 확대해 나가는 중이다. 또한 공항에 주기된 항공기가 증가함에 따라 기 계획된 중정비 일정을 앞당겨 약 16.7%에 이르는 중정비 작업을 조기 수행하는 등 코로나19 사태 종식 이후의 안전운항과 영업력 복원에 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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