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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현대오일뱅크, SK주유소 300여개 인수…업계 2위로 도약

1일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이 SK네트웍스로부터 인수한 서울 강남구 오천주유소를 방문해, 일일 주유원으로 활동하며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사진=현대오일뱅크

현대오일뱅크가 주유소를 새로 인수하며 20여 년만에 업계 2위로 발돋움 하게 됐다.

 

현대오일뱅크는 1일 SK네트웍스 주유소 300여 개의 운영권을 인수해 영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사장과 임직원들은 인수 주유소 중 하나인 서울 강남구 오천주유소를 방문해 영업 개시를 기념하고 일일 주유원으로 활동했다.

 

현대오일뱅크는 1999년 한화에너지플라자 주유소 1100여 개의 운영권을 인수해, 업계 3위로 올라선지 20여 년 만에 다시 한 단계 도약하게 됐다. 인수 후 현대오일뱅크의 전국 주유소는 2500여 개로 늘어, SK(3100여 개) 다음으로 많다.

 

지난해 SK네트웍스의 주유소 매각 당시, 현대오일뱅크는 코람코자산신탁과 함께 입찰에 참여해 최총 낙찰자로 선정됐다. SK네트웍스의 자산을 코람코자산신탁이 인수하고 현대오일뱅크가 주유소를 임차해 운영하는 방식이다.

 

시장에서는 현대오일뱅크가 이번 인수로 제품 공급 채널을 늘리면서, 동시에 판매 안정성을 대폭 강화했다는 분석이다. 하루 2만 배럴의 고정 공급 채널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울러 인수 주유소의 절반 이상인 159개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에 포진하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수도권 시장에서 경쟁사 대비 열세했던 현대오일뱅크의 주유소 갯수가 기존 591개에서 750개로 27% 늘었다. 거주 및 유동 인구가 절대적으로 많은 수도권 주유소 대거 확보를 통해 매출은 물론 인지도 제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시장 2위 도약을 계기로 고객들이 주유소에서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현대오일뱅크는 주유소 공간을 활용해 패스트푸드, 편의점, 창고대여 등 수익사업뿐만 아니라 여성안심택배, 무인도서반납함 등 다양한 민관협력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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