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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대비하는 SKT 혁신…박정호 사장 "구시대 공식 깬다"

박정호 SKT 사장이 온라인 스트리밍 방식으로 열린 '비대면타운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회사 혁신 방향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SK텔레콤

"전 세계적 언택트 트렌드는 초연결성을 제공하는 ICT기업에게 위기이자 기회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3일 오후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열린 '비대면 타운홀'에서 이 같이 강조했다.

 

SK텔레콤은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혁신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본사가 아닌 집에서 10~20분 거리의 사무실로 출근하는 '거점 오피스'를 확대키로 했다. 또 서비스위원회 산하 '주니어 보드'를 신설하고, 모든 서비스 출시 전 디지털 세대인 젊은 직원들에게 의사 결정을 받기로 하는 혁신에 나섰다.

 

SK텔레콤은 지난 3일 포스트 코로나를 주제로 4시간여에 걸쳐 '비대면 타운홀'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현장에는 20여명의 임원만 배석하고, SK 정보통신기술(ICT) 패밀리사 임직원들은 T전화 그룹통화와 영상통화 '서로', 모바일 스트리밍 등 다양한 비대면 솔루션을 통해 타운홀에 참여했다.

 

박 사장은 이 자리에서 "이동통신부터 뉴 ICT사업, 기업 문화까지 새로운 시대에 맞게 혁신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전 영역에서 구시대 공식을 모두 깰 때"라고 강조했다.

 

변화를 위해 SK텔레콤은 서비스위원회 산하 '주니어 보드'를 신설하고, 모든 서비스 출시 전 디지털 세대인 젊은 직원들에게 의사 결정을 받자고 제안했다.

 

또 이동통신 경쟁력에 대해 새로운 평가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이동통신 경쟁력을 가입자당 월 매출(ARPU), 가입자 수로 계산하고, 점유율을 고지 점령전으로 생각하는 시각부터 탈피해야 한다"며 "디지털 시대에 맞게 각 사업 특성을 고려한 신 평가 모델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신규 사업에 대해서도 "당장 손해가 되더라도 모든 신사업을 AI, 클라우드화하는 변화를 시도해야 새로운 기회가 생긴다"며 "디지털 시대에는 뉴 ICT 상품을 더 많은 회사에 개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혁신에 나서기로 했다. 직원들은 댓글을 통해 일하는 방식 혁신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SK텔레콤 경영진은 본사가 아닌 집에서 10~20분 거리의 사무실로 출근하는 '거점 오피스'를 확대키로 했다. 또 재택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하는 방식을 정교화하는 '디지털 워크2.0', 구성원이 직접 필요조직을 신설하는 '애자일 그룹'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SK텔레콤은 사업 현황도 발표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올해 3~4월 미디어 사업의 VOD 매출이 전년비 10% 이상 성장하고, 같은 기간 e커머스의 거래액도 15% 가량 증가했다. 보안 분야에서도 열화상 카메라 수요 확대로 신규 매출이 발생했고, MNO 영역에서는 5G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신사업기회가 열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 경영진은 언택트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망 장점을 연결한 O2O 마케팅 플랫폼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확대 ▲언택트 출입통제 솔루션 출시 ▲동영상 커머스 차별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박 사장은 이날 초협력 시대 키워드로 '자강(自强)'을 강조했다. 국내외 주요 기업과의 초협력에 있어 스스로 강하지 않고서는 곧 한계에 달하지만, 새 시대를 이끌 힘이 있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열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비대면 타운홀'을 열어 시대의 변화에 맞게 기업 소통 문화를 다져갈 방침이다.

 

박정호 사장은 "위기 속에서도 우리 인프라가 우수하고,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 높은 자부심을 느낀다"며 "직원들이 코로나로 거리를 둬야 하는 상황이지만 디지털로 단단하게 결합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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