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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HDC현산 "인수 의지 확실…조건은 재협상 해야"

HDC현대산업개발 로고./사진=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의 요구에 HDC현대산업개발이 결국 딜 조건의 '재협상'이라는 입장을 표명하고 나섰다.

 

HDC현대산업개발은 9일 한국산업은행에 아시아나항공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음을 밝히고, 인수상황 재점검 및 인수조건 재협의 등 한국산업은행 및 계약 당사자들 간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공적으로 종결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HDC현대산업개발은 한국산업은행이 지난달 29일 발송한 공문과 관련, 인수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고 인수가치를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에 대한 재점검 및 재협의를 위해 계약상 'Long Stop Date(최종기한일)' 연장에 공감한다는 의사를 회신했다.

 

Long Stop Date는 거래종결이 해당일까지도 이뤄지지 않을 경우, 거래를 해제할 수 있도록 당사자 간에 정해놓은 기한을 의미한다. 통상 관계 당국 인허가 등 당사자들이 통제할 수 없는 변수에 따라 거래종결일이 계속 연장되는 경우를 대비해 마련 해두는 기한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미래에셋대우와 항공업 진출이라는 전략적 목표를 갖고,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참여해 지난해 12월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각각 주식매매계약 및 신주인수계약을 체결하고 인수 절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쟁당국이 정상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기업결합 승인을 위해 국내는 물론 유수의 현지 로펌들로부터 자문을 받아 현재 러시아를 제외한 중국 등 모든 국가에서 승인을 받았다. 러시아로부터의 승인도 조속히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산업개발은 이어 "인수를 위해 출범한 미래혁신준비단도 충원, 변경 및 보강해 현재 23명 규모로 인수 준비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각 부문별로 외부 전문기관들을 선임하는 등 상당한 규모의 비용과 인원을 투입해, 인수 후 통합(PMI)에 필요한 여러 컨설팅 프로젝트도 진행해 왔다"며 "그러나 인수 계약 체결일 이후, 계약 체결 당시에는 전혀 예상할 수 없었던 인수 가치를 현저히 훼손하는 여러 상황들이 명백히 발생되고 확인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는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무려 4조5000억원 증가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 3월 공시된 지난해 감사보고서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외부감사인이 아시아나항공의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부적정 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이번 계약상 기준인 재무제표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확정하기 위해 아시아나항공의 계약 기준 재무제표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돼, 아시아나항공의 재무상황을 적정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돼야 한다"며 "향후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지속적인 영업실적 하락 등을 극복하고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책과, 계약 체결 당시의 본원가치를 회복하는 것을 전제로 계속기업으로 존속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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