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친환경차 개발에 속도를 높이면서 대부분 차량들이 상향 평준화되었다. 그런데 최근 욕심나는 차량을 만났다.
뛰어난 정숙성과 친환경성을 갖춘 BMW 5시리즈 첫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530e이다. BMW가 작정하고 만들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다. 기존 모델들이 갖지 못했던 기술을 대거 적용해 운전자의 부담감을 최소화했다.
BMW의 주력차종인 5시리즈 최초로 출시된 PHEV의 장단점을 확인하기 위해 최근 서울 여의도를 출발해 경기도 포천 일대를 경유해 돌아오는 약 200㎞ 구간에서 시승을 진행했다.
첫 인상은 기존 5시리즈와 큰 차이점이 없다. 정교하게 다듬어진 특유의 강렬한 존재감과 스포티한 스타일을 갖추고 있다. 다만 트렁크 측면에 자리잡은 배지에 e마크가 붙어있고 차량 측면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켓이 존재하고 있다는 부분이 차별점이다.
530e는 세가지의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엔진 사용을 최대한 억제하고 전기동력으로만 주행하는 '맥스 e드라이브', 전기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오토 e드라이브', 배터리 잔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배터리 컨트롤 모드' 등이다.
530e는 전기 모드만으로 최대 39㎞를 주행할 수 있어 서울 도심에서는 오롯이 전기모터로만 주행했다. 특히 고속주행이 힘든 복잡한 도심에서 전기모터는 매력적이다. 도심을 벗어나 고속 구간에서는 오토 e드라이브로 전환했다. 속도를 높이가 가솔린 엔진이 개입하지만 계기반을 확인하기 전까진 운전자가 감지하기 힘들다. 일반 하이브리드 모델은 주행 중 EV모드와 엔진 주행시 이질감이 꽤 크게 느껴진다. 엔진이 개입될 때는 운전석 아랫부분에서 진동이 느껴진다.
그러나 530e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는 부품 마운트(엔진과 차량 연결부분)에 공기를 주입해 운전자가 느끼는 이질감을 잡아냈다.
주행 성능도 매력적이다. 총 시스템 합산 출력은 252마력(전기모터: 113마력, 가솔린 엔진: 184마력)에 달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6.1초만에 가속한다. 고속구간에서의 가속력은 뛰어났다. 일본 완성차 브랜드가 절대 강자로 군림하는 하이브리드 기술력과 견줘도 전혀 손색이 없었다. 오히려 BMW의 기술이 한단계 진화했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530e의 주행에는 즐거움도 있다. 운전자가 주행상황에 따라 모드를 변경하면 배터리 부담도 최소화된다. 고속 주행시 차량의 배터리를 충전한 뒤 도심주행에서는 충전된 배터리로 주행을 이어갈 수 있다.
다만 아쉬운점을 찾는다면 적재공간이다. BMW 5시리즈의 경우 530i는 트렁크 적재공간 530L로 넓지만 530e는 410L에 불과해 부피가 큰 짐을 싣는데 부담이 있다. 연비는 엔진과 모터 합산 복합 연비(16.7㎞/L)를 뛰어넘는 17.4㎞/L를 기록했다. 가격은 럭셔리라인 7660만원, M스포츠 785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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