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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노조 "서울시, 송현동 부지 매각에 정당한 경쟁 입찰해야"

-대한항공, 유동성 위기에 송현동 부지 매각…서울시 "공원화할 것"

 

-대한항공 노조 "대한항공 2만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호 달린 문제"

 

11일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 대한항공 노동조합이 대한항공의 송현동 부지 매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김수지 기자

서울시가 대한항공의 유동성 위기 극복에 '딴지'를 거는 듯한 모습이 연출되며, 대한항공 노동조합이 정당한 경쟁 입찰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특별시청 앞에서는 대한항공 노동조합 주최로 송현동 부지 관련 자유경쟁 입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자구책의 일환으로 송현동 부지 등 매각을 통해 자산 마련에 나선 대한항공에, 서울시가 '공원화' 계획을 밀어붙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최대영 노조위원장은 "서울시의 무책임한 탁상행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엄중히 경고하는 바다. 우리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비웃기라도 하듯, 서울시는 해당 부지를 공원화 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서울시의 탁상행정으로 송현동 매각이 불발될 경우, 기내식을 매각해야 한다는 보도를 접하고 우리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에 떨며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서울시는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민간의 땅을 강제로 수용하겠다는 것은 엄연히 사적재산권의 침해다. 서울시는 송현동 부지에 대한 족쇄를 풀어, 자유시장경제 논리에 맞게 경쟁입찰 과정을 거쳐 합리적인 가격을 치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만약 이 같은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시, 대한항공 2만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한국노총과 연대를 통해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천명하는 바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고자, 서울 종로구 송현동 부지 등에 대한 매각을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매각 주관 우선협상대상자에 삼정KPMG-삼성증권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현재 매각을 진행 중이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서울시가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 북촌 지구단위계획 내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 해당 부지를 문화공원으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결정안 자문을 상정하며 제동이 걸렸다.

 

서울시는 이달 초 송현동 부지의 보상비로 4671억3300만원을 책정하고, 2022년까지 분할 지급하겠다는 북촌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안을 공고했다. 보상비 수준이 당초 시장에서 책정되던 5000억원에 달하지만, 당장에 대규모 자금 마련을 목적으로 매각을 진행하던 대한항공의 계획에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실제 지난 10일 마감한 예비 입찰에 단 한 군데도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허가권을 쥔 서울시가 공원화 계획을 밝히면서, 이번 매각에 선뜻 나서는 기업은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한항공 노조의 강성수 정책국장은 "서울시는 사적 재산권을 침해하면서까지 헐값에 매입하려고 하는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공원화 조성 계획 때문에 사업이 안 될 것을 우려해 입찰을 안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서울시가 공권력을 남용해서 모든 민간 기업의 사업을 저해하고 있지 않나 싶다. 송현동 부지 매각은 대한항공 노동자들을 살리기 위해 유휴자금 마련의 일환이기 때문에 끝까지 관철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 및 투쟁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MRO(항공정비)와 기내식 사업부가 대한항공의 핵심 사업부인데, 그걸 잃게 되면 대한항공이 향후 수익을 내는 데도 굉장히 어렵다"며 "수익을 못내면 노동자들의 생존도 힘들어진다. MRO와 기내식 사업부의 직원은 대략 3000명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유동성 위기를 맞은 대한항공이 이 같은 경영난을 해소하기 위해 MRO와 기내식 사업부를 매각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의 공원화 계획으로 송현동 부지 매각에 제동이 걸리면서다. 그러나 대한항공 측은 아직 해당 사업부에 대한 매각을 결정한 바 없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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