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의 역설
애덤 카헤인 지음/정지현 옮김/메디치미디어
세상은 양극화되고 사람들 간 불협화음은 심해지고 있다. 양립할 수 없는 생각들이 부딪히고 믿음은 땅에 떨어졌다. 우리는 동의하지도, 좋아하지도, 신뢰하지도 않는 사람들과 협력해 살아간다. 죽도록 싫은 사람과 어떻게 함께 일할 수 있을까. 하나의 목표를 향해 모두가 한마음으로 뭉쳐 전진하는 '전통적인 협력'은 이제 쓸모없어졌다. 사회가 복잡해짐에 따라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단편적인 모습을 띠지 않게 됐다. 책은 혼란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스트레치 협력'을 제안한다. 여러 개의 팀이 각자의 뗏목에 올라 거친 강을 타고 나아가라고 저자는 조언한다. 세상을 바꾸고 싶은 이상주의자를 위한 협력 가이드. 192쪽. 1만3000원.
◆인조인간 프로젝트
권창규 지음/서해문집
광고의 궁극적 목적은 상품을 꾸준히 사들이는 소비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책은 1890년대 후반부터 1945년 전까지 광고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100여년전 근대 광고가 마주한 사람은 아직 소비자가 되지 않은 이들이었다. 자본주의의 최첨단 예술인 광고는 대중매체의 힘을 이용해 기술 발달의 산물인 신상품을 홍보했다. 책에서 다룬 근대에는 텔레비전이 없었고 라디오에 광고를 하지도 않았다. 신문과 잡지에 실린 인쇄광고가 당대의 유행과 시대정신을 선도했고, 도안엔 이상적 근대인이 모델로 제시됐다. 결국 한 세기전 광고는 자본주의적 소비와 노동의 관습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소비자라는 '인조인간'으로 만들어냈다. 광고가 인조해낸 자본주의적 인간을 들여다본다. 248쪽. 1만7000원.
◆절멸의 인류사
사라시나 이사오 지음/이경덕 옮김/부키
인간은 지구를 지배한다. 강한 신체도, 날카로운 이빨도, 몸을 보호해줄 털도 없는 벌거숭이였던 우리 조상들은 어떻게 700만년이라는 긴 시간을 견뎌 생존했을까. 일본의 분자고생물학자인 저자는 "약했기 때문에 살아남았다"고 말한다. 인류는 날카로운 송곳니를 버렸다. 일부일처 문화를 정착시켜 암컷을 두고 수컷끼리 싸울 일을 만들지 않았다. 무기 대신 평화를 택한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 인류가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를 유약함에서 찾는다. 유인원에서 갈라져 나온 보잘 것 없는 존재였던 인류가 진화의 마지막 주인공이 되기까지, 지난한 절멸의 과정에서 살아남은 인류의 생존전략을 탐구한다. 272쪽. 1만4800원.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