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데믹 상황이 대부분 일상에서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비록 가상이지만 지역사회가 다른 사람들을 도우려고 노력하는 상황이 감동과 희망을 준다. 이 커플이 실제 결혼에서도 멋진 경험이 되길 바란다."
지난달 23일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에서는 축혼 행진곡과 함께 한 체코 부부의 가상 결혼식이 열렸다. 1년 반 동안 함께 게임을 한 여자친구와 결혼식을 올리려고 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결혼식이 무기한 연기된 상황에서 열린 가상 결혼식이다.
가상 결혼식은 검은사막의 명소인 그라나 궁전에서 열렸는데, 행진곡 뿐 아니라 해당 서버 길드원이 참석해 실제 결혼식처럼 축하 도열을 만들었다.
게임 내에서 열린 가상 결혼식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다. 이용자들은 이 같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유튜브 댓글을 통해 이 커플에게 축하 인사를 전했다.
코로나19로 결혼식이나 입학식과 같은 일상의 의미있는 이벤트를 열기 어려워지면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마음을 나누는 일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KT는 지난 4월부터 '마음을 담다' 캠페인을 통해 비대면 소통 시리즈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대구 지역에 친지를 둔 예비부부를 위해 유튜브 결혼식이 열리기도 했다. KT는 신랑과 신부가 양가 친척·지인들과 축하 메시지를 실시간 영상으로 주고받을 수 있도록 양방향 다원 생중계 시스템 등을 지원했다.
최근 12일 저녁에는 온라인 개학으로 캠퍼스 생활을 경험하지 못한 대학생들을 위해 '온라인 라이브 대학 축제'도 열었다.
이날 사회를 본 연예인 박명수 씨는 "코로나19로 인해 젊음의 열정을 느낄 수 있는 캠퍼스 축제가 사라져 아쉽다"며 "간접적으로라도 캠퍼스 생활의 낭만을 느꼈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튜브 댓글에는 "졸업생이지만 젊은 열정을 느끼고 싶어서 라이브 대학 축제를 보게 됐다"며 "옛 추억이 떠오른다"는 소감이 이어졌다.
스포츠 활동이 사라진 경기장은 비대면으로도 즐길 수 있는 e스포츠가 자리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무관중으로 열린 '2020 LCK(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스프링)' 게임 결승 현장에 입간판형 '아바타 응원단'을 선보이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점프 AR' 앱 내 오픈갤러리의 응원사진 중 일부를 출력해 구현한 응원단이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일상에 ICT 기술이 사람들 간에 정을 나누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