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가 Z세대(1997년 이후 출생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 네이버제트의 글로벌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를 관광지 소개에 활용하고, 컴퓨터 게임과 연계한 관광지 재현 건축 공모전을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관광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고 향후 국제관광 교류 재개에 대비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담은 4대 키워드, 11대 사업을 발표했다.
공사가 정한 4대 키워드는 ▲디지털 캠페인 ▲언택트 마케팅 ▲K-방역 선도 ▲Z세대 타깃 마케팅이다.
우선 디지털 캠페인의 일환으로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해 '로컬이 소개하는 진짜 한국 여행'을 주제로 전국의 숨은 명소를 발굴하고 해외에 홍보하는 소비자 생산 콘텐츠(UGC) 활용 사업이 실시된다.
또 소비자가 참여하는 한국 대리 여행 온라인 이벤트가 열리고,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캠페인 통합슬로건과 한류스타가 등장하는 응원 영상도 제작된다.
언택트 마케팅 부문에서는 올해 하반기 '한국 관광 온라인 박람회'에서 원격 회의, 홀로그램 등 관광과 IT를 접목한 서비스를 통해 국내외 관광업계를 온라인으로 잇는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 '랜선(온라인) 가이드'와 함께하는 한국 여행이 추진되고, K-서포터즈(가칭)를 이용해 한국 관광 콘텐츠를 전파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국제적인 주목을 받은 K-방역을 선도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제관광 교류를 이끌고, 온라인 여행 예약 대행(OTA) 서비스 및 항공사와 제휴해 대규모 방한 여행 프로모션을 시행할 방침이다.
앞서 공사는 지난 4일 이들 사업을 담당할 '뉴노멀 시대 K-관광 추진단'을 발족했다.
황승현 한국관광공사 국제관광실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방한 관광 마케팅이 어려워진 시기가 디지털 마케팅 혁신을 획기적으로 추진할 기회"라며 "11대 대책사업을 통해 새로운 인바운드(외국인 방한객) 관광 마케팅을 선도하는 동시에 코로나19 사태 종료 후 회복될 글로벌 관광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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