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 편안하게 주행을 이어갈 수 있는 차.'
렉서스의 준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RX 450hL'을 만난 느낌이다.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은 최첨단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적용해 젊은 운전자도 차량에 적응하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센터페시아 상단에 위치한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조장치를 설정하고 미디어 환경을 컨트롤하는 불편함도 따른다. 물론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편리하지만 주행중 설정하는건 번거롭긴 하다.
RX 450hL는 실내 기능을 직관적으로 설치한 반면, 첨단 기능도 적용해 운전자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실내는 숙련된 장인의 공정을 거친 나무, 가죽, 금속 소재를 인테리어에 사용해 프리미엄 SUV만의 감성품질을 느낄 수 있으며, 차량실내 곳곳의 간접조명으로 탑승자에 대한 환대를 표현했다. 또 차량 내부의 다양한 버튼과 공조 장치도 직관적이라 편리했다.
시승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커넥트투를 출발해 포천 고모리 저수지를 경유해 돌아오는 약 100㎞ 구간에서 진행했다. 도심과 고속주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다.
주행 성능은 렉서스에 대한 기대감을 만족시켰다. RX 450hL은 3.5L V6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62마력에 최대토크는 34.2㎏·m이다. 전기모터까지 더하면 시스템 총출력은 313마력이다. 고속 구간에서 RX 450hL은 안정적으로 부드러운 주행을 이어갔다.
특히 RX 450hL은 액티브 코너링 어시스트(ACA)를 새롭게 도입해 구불구불한 길에서도 편안하게 주행을 할 수 있다. 또 허브 베어링의 강성을 향상시켜 응답성을 높이고 리어 스테빌라이저로 코너링 시 언더스티어 현상과 좌우 출렁거림이 최소화 됐음을 느낄 수 있다.
아쉬운 부분은 실내 공간이다. RX 450hL은 3열을 추가했지만 RX 450h와 크기는 비슷하다. 기존 RX 대비 전장이 110㎜ 길어진 5000㎜에 전고는 15㎜ 높아져 1720㎜였다. 전폭은 1895㎜로 동일했다. 이 때문에 3열의 공간 확보는 아쉬웠다. 초등학생 자녀가 탑승하기엔 가능했지만 성인이 탑승하긴 다소 좁게 느껴졌다.
렉서스 RX 450hL의 가장 큰 매력은 연비다. 경쟁 중대형 SUV의 경우 공인 복합연비가 10㎞/L인 반면 RX 450hL은 12.3㎞/L로 높다. 실제 도심과 고속도로를 주행한 결과 연비는 14.3㎞/L로 공인 연비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RX 450hL의 가격은 9527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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