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서울시민들이 지하철과 버스 대신 따릉이, 나눔카와 같은 공유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로 인한 통행 변화, 그리고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서울 교통정책방향' 보고서를 25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한 3월 첫째 주 서울지하철과 버스 이용자(일평균) 수는 작년 동기 대비 각각 35.1%, 27.5% 감소했다. 같은 기간 택시 이용자 역시 33.9% 줄었다.
반면 이 기간에 따릉이와 나눔카 이용 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각각 23.3%, 29.5% 증가했다.
따릉이의 경우 1월부터 4월까지 전체 대여 건수는 524만7000건으로 작년 동기(334만1000건)보다 약 57% 늘었다.
연구원은 "한정된 대중교통 인프라 속에서 시민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수요를 분산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대중교통 혼잡도를 기존의 150%에서 100~130%로 줄이고, 재택·원격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기업체의 비대면 업무 방식 도입을 의무화하는 방안 등이다.
연구원은 "중장기적으로는 이번에 새롭게 가능성을 확인한 공유교통 활성화를 위해 도로구조를 개편해야 한다"면서 "보행공간과 함께 자전거도로, 개인형 이동수단 전용차로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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