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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민, 10명 중 7명 비대면 소비활동 경험··· 이용 횟수 주 2.3회

비대면 소비활동을 하는 이유./ 서울연구원

 

 

서울시민 10명 중 7명이 비대면 소비활동을 경험했으며 이용 횟수는 주당 평균 2.3회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 구입 태도 관련 지수는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서울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비대면 경제'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이날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시민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비대면 소비활동을 해봤다고 응답한 비율은 전체의 74.7%였다.

 

비대면 소비는 소비자가 판매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구매 활동을 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비스 이용 분야는 '음식'(54.0%), '쇼핑'(37.2%), '금융'(6.6%) 순이었다. 응답자들은 비대면 소비활동을 선호하는 이유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42.6%),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한 대인 접촉 부담'(28.2%), '편리한 결제'(15.4%)를 꼽았다.

 

비대면 소비 경험이 있는 이들의 주간 평균 이용 횟수는 2.3회로 조사됐다. 이용 횟수별 응답 비율은 1회(36.3%)가 가장 많았고 2회(29.6%), 3회(20.5%), 5회 이상(9.2%), 4회(4.5%)가 그다음이었다. 유경험자의 80.1%는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비대면 소비활동을 하겠다고 답했다.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는 2분기 86.1로 전 분기보다 3.3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태도지수가 100을 넘으면 경제 전망이나 소비지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다.

 

그러나 소비자태도지수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현재 생활 형편지수'는 직전 분기보다 1.3포인트 하락한 72.4를 기록했다. 미래 생활 전망을 나타내는 '미래 생활 형편지수'는 전 분기보다 5.9포인트 오른 91.3이었다.

 

연구진은 "향후 코로나19 확산 둔화 기대,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은 경기부양정책의 영향으로 생활 형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는 가구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내 집 마련' 욕구를 나타내는 주택 구입 태도지수는 73.5로 전 분기보다 20.7포인트 치솟았다. 1분기 큰 폭으로 떨어졌던 이 지수는 매물 소진, 풍부한 유동성에 힘입어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연구진은 분석했다.

 

지난 5월 서울의 전체 취업자 수는 503만3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510만7000명보다 1.4% 감소했다. 전체 취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 작년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11개월 연속 증가하다 4월부터 내림세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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