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2년 만에 부분변경을 통해 내놓은 '더 뉴 싼타페'는 '국민 패밀리 SUV'라는 수식어를 붙이기 충분한 매력을 갖추고 있다.
한층 강화된 주행성능과 넓은 공간성을 확보한 '더 뉴 싼타페'는 가족을 위한 차량임을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실제 더 뉴 싼타페의 광고는 가수 이승환의 노래 가족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하면서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심지어 더 뉴 싼타페에 탑재된 최신기술을 소개하는 영상에서도 가족이라는 단어가 나온다.
지난 3일 만난 더 뉴 싼타페의 첫 인상은 '독수리의 눈'을 콘셉트로 헤드램프 일체형 넓은 라디에이터 그릴과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을 독창적으로 대비시켜 강렬한 인상을 준다. 리어램프도 얇고 길어져 후면부는 안정감을 준다.
실내는 고급스러운 감성에 직관성을 더한 사용자 중심의 구조를 적용해 운전자의 부담을 최소화했다. 센터콘솔은 넥쏘처럼 높고 비스듬하게 배치해 운전하면서 팔을 자연스럽게 내려서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을 끼워서 충전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을 확보했다. 캘리그래피 트림에 적용된 퀼팅 나파가죽 시트와 인조가죽으로 감싼 크래시 패드나 천장 등 실내 상단 부분을 감싼 스웨이드 소재 등 내장재의 질감도 모두 고급스럽다. 특히 운전자의 시선이 자주 가는 A필러의 스웨이드 소재는 운전하는 동안 고급차량을 운전하고 있는 느낌을 준다.
스마트스트림 D2.2엔진을 새롭게 적용한 더 뉴 싼타페의 주행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경기도 고양시 현대모터스튜디오에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북한산로 한 카페까지 왕복 70㎞구간을 주행했다. 시승 구간은 고속구간과 도심구간을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승 모델은 싼타페 최고급 트림인 '캘리그래피' 7인승 모델이다.
시동을 켜도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은 느껴지지 않았다. 이는 주행 거리와 기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첫 시승만으로 정숙성을 판단하긴 어렵다. 물론 차량 정지 후 공회전 상태에서 외부에서 들으면 확실히 디젤엔진 특유의 소음이 느껴진다. 하지만 흡차음재와 이중접합유리 등을 충분히 적용해 내부로 들어오는 소음은 최대한 줄인 것으로 보인다.
주행시 변속 또는 급가속 할 때 응답성은 뛰어났다.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더블 클러치 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202마력, 최대토크 45.0㎏f·m의 성능을 낸다. 추월을 할 때도 순간 힘 있게 치고 나갔다.
더 뉴 싼타페에는 운전자 보조기능과 편의사양이 대거 추가됐다. 차로 유지 보조(LFA),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시스템,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등을 적용했다. 특히 차선 변경시 좌우측 깜빡이를 켜면 계기판을 통해 후측방 상황을 확인할 수 있어 사각지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막을 수 있다.
연비도 우수했다. 연비는 급가속과 급제동이 이어지는 등 거칠게 운전했음에도 불구하고 15.3㎞/L를 기록했다. 시승 모델인 2.2 디젤 AWD 20인치 타이어 기준 신고연비인 복합 12.8㎞/L를 크게 넘어섰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3열 활용성이다. 쏘렌토는 2열에 독립시트를 적용해 3열까지 이동성을 높였다. 반면 싼타페 7인승 모델은 3열을 이용하기에 탑승자들의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뉴 싼타페 디젤 2.2 모델의 트림별 판매 가격은 ▲프리미엄 3122만원 ▲프레스티지 3514만원 ▲캘리그래피 3986만원이다. (개별소비세 3.5%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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