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왓챠'와 콘텐츠 추천 및 평가 서비스 '왓챠피디아'를 운영 중인 왓챠가 190억원 규모의 시리즈 D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액 420억원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시리즈 C 투자사인 메이플투자파트너스를 비롯해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퀀텀벤처스코리아, SBI인베스트먼트, 가이아벤처파트너스 등 신규 투자사가 대거 참여했다.
앞서 왓챠는 2012년 5월 카카오벤처스로부터 8억원 투자를 시작으로 기업 성장에 따라 사업 초기 시리즈 A(27억원)를 유치했으며 지난 2016년 시리즈 B(55억원), 2018년 시리즈 C(140억원)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이연구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수석팀장은 "글로벌 OTT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국내 기업 중에서는 왓챠가 대형 플랫폼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며 성장해온 저력이 있는 만큼 세계시장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2012년 영화 평가 및 추천 서비스 '왓챠피디아(구 왓챠)'로 출발한 왓챠는 2016년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왓챠(구 왓챠플레이)'를 출시하며 사업을 확대했다. 연평균 191%의 매출 증가율을 이루며 빠르게 성장해 온 왓챠는 570만건 이상의 앱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8만편 가량의 영화·드라마·다큐멘터리·예능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왓챠는 올해부터 독점 콘텐츠 브랜드 '왓챠 익스클루시브'를 출시하고 '이어즈&이어즈', '와이 우먼 킬', '킬링 이브' 등 화제성과 작품성을 두루 갖춘 콘텐츠를 매달 공개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일본 OTT시장에 출사표를 던질 예정인 왓챠는 이번 투자 유치를 계기로 아시아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박태훈 왓챠 대표는 "왓챠만의 강점인 데이터와 개인화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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