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이 코로나19 사태의 지속으로 수출에 어려움이 가중된 중소기업의 판로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한전은 21일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5일간 협력기업 20개사가 참가한 비대면 방식의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기술 수준은 우수하지만 마케팅 역량이 부족한 전력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KOTRA와 협업을 통해 신남방지역의 대표국가인 베트남과 태국의 유망 바이어 59명을 섭외하고, 일대일 화상 수출상담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집합행사를 배제하고 기업이 자율적인 장소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코로나19의 감염 예방과 더불어 상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비대면 방식의 화상상담임에도 수출상담 126건, 상담금액 8400만 달러(약 1000억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수출상담 방식을 제시했다는 평가다.
한편 지난 10일에는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중소기업중앙회 회의실에서 중소기업중앙회, 전력기자재 중소기업 조합 대표자와의 3차 실무 간담회를 개최해 중소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한전 해외사업 추진시 중소기업 동반 진출 확대, 비대면 시대 수출지원 방안, BIXPO 2020 온라인 개최 등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 여파로 심화되고 있는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 및 동반성장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협의했다.
황광수 한전 중소벤처지원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화상상담과 같은 비대면 방식의 사업이 대체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 애로가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바란다"며 "한전은 중소기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코로나19 위기 조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고,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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