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지하철에서도 5세대(5G)이동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하철 수도권 2·9호선과 광주·대구·대전·부산 노선에서 5G망 구축이 완료됐다고 23일 밝혔다.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비수도권 지하철 및 수도권 9호선은 22일 구축이 완료됐으며, 2호선의 경우 석면·내진보강 등 공사가 진행되는 일부 구간을 제외하고 8월부터 순환선 전 구간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사가 진행되는 일부 구간은 성수∼신설동, 신도림∼까치산이다.
수도권 9호선 전 노선 또한 개통이 완료됐다. 내달부터 순환선 전 구간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동통신 3사는 내년 중반까지 나머지 노선도 순차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하철 내 5G망을 구축할 때는 어두운 터널 내 광케이블, 전원설비 등 5G 기반 시설 구축을 위해 고난이도의 사전 작업이 수반된다. 특히 안전 문제로 인해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새벽에만 5G 장비를 설치할 수 있어 시간의 많이 소요된다.
5G 주파수 특성상 롱텀에볼루션(LTE) 대비 더 많은 기지국이 필요하기도 하다. 지하철 레인 기준으로 평균 150~200m 간격으로 촘촘하게 설치해야 하는데 실제로 작업할 수 있는 시간은 하루에 2~3시간 정도다.
이에 이동통신 3사는 과기정통부·서울교통공사·서울시 등 정부 및 지자체 등의 협조 하에 지하철 노선과 역사를 나눠 5G 기반 시설을 공동으로 구축했다.
이날 장석영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지하철 5G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구축 격려에 나섰다. 장석영 차관은 서울 을지로입구역에서 5G 무선 신호 처리 장치를 확인한 후 선로의 터널 구간의 5G 안테나 설치 공사를 점검했다. 또 5G 접속 여부와 다운로드 속도 등 망 품질을 직접 측정해 지하철 이용자가 체감하는 5G 품질을 확인했다.
장석영 제2차관은 "5G는 '데이터 고속도로'의 핵심 인프라로서 디지털 뉴딜의 가장 중요한 기반이므로 중점적 투자를 통해 지하철뿐만 아니라 국민이 5G 서비스를 체감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해 다양한 5G 서비스가 창출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5G 데이터 고속도로'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라며 "5G 인프라 확대뿐 아니라 기술 고도화, 혁신적인 5G 서비스 개발 등에 집중해 경제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7월 말∼8월 초(잠정) 서울 및 6대 광역시를 대상으로 하는 상반기 5G 서비스 품질평가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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