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SK이노베이션의 서산 공장을 방문하고,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인 배터리 생산현장 점검에 나섰다.
환경부는 23일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을 통해 자동차 산업구조의 녹색 전환과,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이 전 세계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이끌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전기·수소차) 보급'은 한국판 뉴딜 사업의 10대 대표 과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총 13조4000억원(전기차 8조원, 수소차 5조4000억원)을 지원해,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누적기준) 보급과 이용자 편의 제공을 위한 전기차 급속충전기 1만 5000대, 완속충전기 3만대, 수소충전소 450대도 설치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확대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기후·환경위기를 동시에 극복할 계획이다.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감축하고 전 세계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것이다.
이와 함께 노후 경유차를 없애고 선박의 친환경 전환 등을 가속화한다. 이를 위해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충남 서산시에 위치한 SK이노베이션 서산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의 생산현장 점검과 함께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동향을 비롯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근무자들을 격려했다.
전기차 배터리는 차량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40%에 달하는 핵심 부품이다. 국내 배터리 3사는 지난 1~5월 배터리 사용량 기준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있다. 각사별로는 LG화학이 1위, 삼성SDI가 4위, SK이노베이션이 7위를 나타냈다.
이날 현장에서는 SK이노베이션 신입사원, SK이노베이션이 설립한 장애인표준사업장 '행복키움' 채용 장애인 직원, 또 이 장애인 직원을 담당했던 서산성봉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전기차 보급정책에 따른 연관산업 파급효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가능성 등을 논의하는 간담회도 열렸다.
조명래 장관은 "세계 각국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미래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그린 뉴딜을 통해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고 세계 미래차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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