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자동차전용도로의 소음을 잡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전용도로 인근에 거주하는 시민들이 소음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전용도로 소음저감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서울시의 '노선별 소음 민원 발생 현황' 자료를 보면 자동차전용도로 관련 소음 민원 건수는 2016년 35건, 2017년 22건, 2018년 23건, 2019년 26건, 올해(6월 기준) 18건 등 지난 5년간 총 161건이 접수됐다.
노선별로는 내부순환로가 56건으로 가장 많았고, 강변북로(29건), 동부간선로(27건), 북부간선로(16건), 올림픽대로(14건)가 뒤를 이었다. 민원인들이 요구하는 대책으로는 방음벽이 98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방음터널(29건), 소음저감대책(22건), 기타(12건) 순이었다.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을 통해 소음 대책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달 박진 국회의원은 동부간선도로 수서 한아름아파트 인근에, 강동길 시의원은 내부순환로 월곡진출램프 구간에 방음 터널을 세워달라고 시에 건의했다. 올해 이현찬 시의원은 동부간선도로 월릉IC 일대에, 이승미 시의원은 홍은 진입램프에 방음벽을 증설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영호 국회의원은 내부순환로 연희IC~홍은IC 구간을 저소음 포장으로 시공해달라고 시에 요구했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자동차전용도로 소음저감 종합대책 수립 용역'을 시행해 도로교통 소음의 현황과 원인을 조사하고 전용도로 특성에 부합한 소음 관리 기본계획을 세울 방침이다. 소음저감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조례도 제정한다.
아울러 내달부터 12월까지 3000만원을 투입해 '자동차전용도로 램프구간 구조검토 용역'도 진행할 예정이다. 시는 "본선구간은 2017년 구조검토 결과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능한 것을 확인했다"면서 "램프구간은 구조검토 미실시로 방음터널 등 설치 가능여부 확인이 곤란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시는 도로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체계를 구축해 자동차전용도로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5년 후부터 시설 관리 비용이 건설 비용을 초과하기 시작해 2030년에는 관리비가 건설비의 1.5배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선진국에서는 노후인프라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장기전략을 세우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인프라 유지관리에 드론·위성사진을 활용하는 등 신기술을 접목 중이다. 일본은 노후시설물 대응 조직을 일원화하고 인프라 장수명화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시는 육안 외관조사로는 구조물 상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고 안전·유지관리 분야에 초연결, 무인화·자동화 등 첨단기술이 요구되고 있어 스마트 유지관리 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부터 2025년까지 892억원을 들여 교량, 고가, 터널 등 도로시설물 전체 586개소에 대한 건설정보모델링(BIM)을 구축하고 스마트 센싱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BIM은 3차원 입체모델을 기반으로 설계·건설·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또 2030년까지는 도로시설물 스마트 유지관리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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