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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기술 접목한 청각 장애인 택시 8월부터 달린다

SK텔레콤 직원이 청각장애인 기사님께 '청각장애인용 ADAS'와 'T케어스마트워치' 사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SK텔레콤

SK텔레콤이 자사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모빌리티 서비스인 '고요한M' 서비스 지원에 나선다.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 ICT를 활용,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이 서비스는 내달 1일 운영에 들어간다.

 

여지영 SK텔레콤 오픈콜라보 그룹장은 29일 온라인 방식으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그간 코액터스와의 협력을 통해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며 "ICT 기술을 통해 장애인이 사회에 나설 때 한계가 있는 부분을 경감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고요한 택시'의 운행을 돕는 소셜벤처인 코액터스와 SK텔레콤의 인연은 2018년으로 거슬러간다. SK텔레콤의 제안으로 협력을 시작해 코액터스가 운영하는 '고요한 택시'에 ICT 기술을 지원했다.

 

청각이 약한 기사가 택시 호출 신호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콜 인입 및 배차 시 깜빡이 알림 기능'을 티맵 택시 앱에 구현했다. 배차시에는 기사와 고객 간 소통을 위해 '배차 알림 팝업', '메시지기능' 등을 추가하기도 했다.

 

또 청각 장애인 기사 양성을 위해 종합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업무 중 겪는 고충을 처리하기 위해 'T수화상담센터'를 통해 영상 수화 상담도 진행 중이다.

 

이러한 협력으로 고요한 택시는 2년여 만에 총 62명의 청각장애인 기사를 배출했다. 운행 건수는 15만 건을 넘는다.

 

코액터스는 지난 5월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부여받아 청각 장애인이 운전하는 직영 운송 서비스 '고요한 M'을 내달 1일 시작한다.

 

코액터스 송민표 대표는 "택시 운전 기사를 직접 고용해 운수업을 확대하려고 한다"며 "8월 차량 10대로 시작해 내년 하반기 100대까지 운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청각 장애인 전용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T케어 스마트워치를 연계해 '고요한M' 전 차량에 탑승했다.

 

ADAS는 카메라와 지능형 영상 장비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주행 정보를 인지하고 판단해 위험요소 발생시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보조 시스템이다. 맞춤형 장비 개발을 위해 3개월 간 테스트했다. 또 위급 상황을 대비해 경찰청과 '긴급 SOS' 시스템도 구축했다. 장애인 기사가 스마트워치의 SOS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위치와 현장 상황이 112에 전달된다.

 

고요한 택시 기사들이 법인택시회사에 소속된 반면, 고요한M은 코액터스가 기사를 직접 고용해 전액 월급제를 실시한다.

 

승객은 선호 드라이버 설정으로 본인이 만족했던 기사의 배차를 선택할 수 있다. 차량 내부는 와이파이, 충전기 등으로 편의성을 갖췄다.

 

여지영 그룹장은 "SK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뜻을 동참하는 기업, 벤처 등이 더 나타났으면 한다"며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코액터스와 같은 협력 기회를 스타트업 등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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