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은 장애인콜택시 수를 작년 437대에서 올해 620대로 41.9% 늘려 이달부터 운행한다고 2일 밝혔다.
장애인콜택시는 승합차에 리프트나 슬로프 등 장애인 맞춤 시설을 설치한 특장차량을 호출해 택시처럼 이용하는 서비스다.
공단은 증차에 따라 정규직 운전원 200명을 신규 채용하는 등 장애인콜택시 운행인력을 520명에서 720명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시와 공단은 장애인콜택시 탑승에 걸리는 평균 대기시간이 55분에서 30분으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양 기관은 내년에는 대수를 720대로, 운전원 수를 840명으로 각각 늘릴 계획이다. 이럴 경우 임차택시 50대를 포함하면 서울의 연간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탑승 가능 인원은 작년 118만명, 올해 168만명에 이어 내년에는 204만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시와 공단은 장애 유형, 인원 및 이동장소, 이용시간 등 다양한 수요를 반영해 '와상형 장애인콜택시', '장애인 전세버스', '심야운영 장애인콜택시'와 같은 맞춤형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는 일반 휠체어보다 긴 침대형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을 위해 '와상형 장애인용콜택시' 10대를 신규로 도입해 4월부터 운영 중이다. 전국 운행이 가능한 장애인 전세버스 2대도 6월부터 운행하고 있다.
또 대중교통이 끊기는 심야시간대에 이용할 수 있는 '심야운영 장애인콜택시'의 수를 11대에서 25대로 늘렸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장애인 콜택시 운영규모를 대폭 확대해 장애인 이동권 증진과 편의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이동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운영협의회 등의 의견을 수렴,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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