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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교통사고 사망자, 3년간 30% 줄었다!

부산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지난 3년간 3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시는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제 및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제를 비롯해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을 도입한 것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사진은 부산시청 전경./제공=부산시

부산의 교통사고 사망자가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부산지역 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고속도로 사고 제외)는 2017년 162명, 2018년 122명, 2019년 115명으로 3년간 약 30%가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올해 발생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7월 말 기준 60명(전년도 67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 감소한 것으로 집계돼 감소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부산시는 2018년부터 정부의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에 따라 오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안전시설 확충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왔다.

 

고령 인구 증가에 대비해 '고령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우대제'와 '고령자 교통안전 컨설턴트'를 운영한 결과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7년 77명에서 2019년 53명으로 감소했다.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11월에는 도심 전역에 '안전속도 5030'을 도입했다. 단속시행 이후 7월 말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전년 동기간과 비교한 결과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는 32명에서 20명으로 38% 감소했고 특히 보행 중 사망자는 17명에서 10명으로 41% 줄었다.

 

이와 함께 교통사고가 잦은 곳을 매년 평균 20여 곳 선정해 차로를 조정하고 교통안전 시설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무단횡단 금지 펜스·횡단보도 투광기도 매년 설치를 확대하고 있다.

 

부산시와 부산지방경찰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100명 수준으로 줄이고 2022년까지는 80명으로 떨어뜨린다는 계획이다.

 

또, 저비용·고효율의 '소확행형 시민체감 교통안전' 시책을 적극 발굴하고 차로별 교통량을 실시간 수집해 최적의 신호체계를 운영하는 '스마트 교차로'와 주도로와 부도로의 교통량이 큰 교차로를 대상으로 신호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감응 신호' 구축 등 안전함에 편리함까지 높인 정책 추진으로 교통정책에 대한 시민 만족도도 높여 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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