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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개막한 포노 사피엔스 시대…하루 27% 모바일서 보내

전세계 일 평균 모바일 사용 시간./ 앱애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 상반기 게임은 물론 금융, 교육, 업무 등 모든 일상이 모바일에서 이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회사 출근 대신 재택근무가 익숙해졌고, 아이들은 학교를 가는 대신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다. 마트에서 장을 보는 대신 온라인 쇼핑으로 식료품을 배달시키고 밖에서 뛰어놀지 못해 게임을 즐긴다. 바야흐로 스마트폰이 낳은 신인류인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 시대가 온 셈이다.

 

포노 사피엔스란 스마트폰(휴대폰)을 뜻하는 '포노(Phono)'와 생각·지성을 뜻하는 '사피엔스(Sapiens)'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신인류를 일컫는다.

 

실제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올 상반기 모바일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1조6000억 시간을 모바일에서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는 19일 '2020년 상반기 모바일 현황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지난 4월에는 하루 평균 깨어있는 시간 중 27%(4.3시간)을 모바일에서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교해서 20%가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 통한 지출도 늘었다. 올 상반기 소비자 지출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해서 10% 늘어난 500억달러(약 59조3750억원)를 기록했다. 구글플레이와 iOS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고 기록이다.

 

앱 다운로드 건수는 같은 기간 10% 늘어난 640억건을 넘겼다.

 

평균 사용자가 매월 플레이하는 게임 수의 증가율. / 앱애니

특히 모바일 게임의 약진이 도드라졌다. 올 상반기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지난해 하반기 대비 17% 늘어난 260건이며, 소비자 지출은 11% 상승한 360억달러(약 42조7500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4월 게임 다운로드는 정점을 찍으며 이 달에만 49억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가 정점을 찍은 달에 4.1개의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났다. 넥슨의 '피파 모바일', 넷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텍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등 추억의 게임 활약이 돋보였다.

 

게임뿐 아니라 일상에서 쓸 수 있는 앱 사용량도 급격히 늘었다. 올 2·4분기 비즈니스 앱 사용 시간 성장률은 인도가 450%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한국은 325%로 전세계 평균인 220%를 크게 넘었다. 화상회의 앱인 '줌 클라우드 미팅',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미트'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외출 제한으로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영화를 집에서 모바일로 소비하면서 비디오 스트리밍 앱 사용 시간도 지난해 4·4분기보다 올 2·4분기에 25%가 늘었다.

 

이밖에 금융 앱과 온라인 수업을 위한 교육 앱 사용 시간도 늘었다.

 

앱애니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사람들의 삶이 극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이 시간 동안 소비자들은 스마트폰에 의존하게 됐다"며 "모바일은 커뮤니티, 게임, 여가, 교육 등을 실현시켜주는 포털로 기업들은 앱을 출시하고 기능을 업데이트 하는 것을 우선시 해야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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