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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승차는 게임이 아닙니다"··· 전동차 출입문 고장 절반 이상 외부 요인

무리한 승하차의 위험을 알리는 공익광고./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최근 3년 7개월간 서울지하철 1∼8호선에서 발생한 '전동차 출입문 고장' 사례 167건 중 85건이 물건 끼임 등 외부 요인으로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1일 밝혔다.

 

'전동차 출입문 고장'은 출입문 장치에 문제가 생겨 점검을 위해 차량기지로 입고돼 정상적 열차운행이 불가능해지는 사고를 말한다.

 

외부 요인에 따른 전동차 출입문 고장 건수를 연도별로 보면 2017년 15건, 2018년 29건, 2019년 27건, 올해 1∼7월 14건으로 집계됐다. 여기엔 ▲승객 소지품 끼임 ▲출입문 비상손잡이 임의취급 ▲전동 휠체어 조작 실수로 인한 출입문 충돌 및 변형 등이 포함됐다.

 

이런 고장이 가장 많이 일어난 노선은 2호선(30.6%), 3호선(24.7%), 7호선(14.1%)이었고, 시간대별로는 출근 시간대인 오전 8∼10시(24.7%)와 퇴근 시간대인 오후 5∼7시(30.6%)에 많이 발생했다.

 

월별로는 1∼4월(56.5%)과 7월(11.8%)이 다수였다. 여름에는 우산 관련 소지품이, 겨울에는 두꺼운 외투가 끼이면서 출입문이 고장 나는 사례가 잦았다고 공사는 덧붙였다.

 

외부 요인이 아닌 부품 고장과 같은 자체 결함에 따른 전동차 출입문 고장은 2017년 16건, 2018년 38건, 2019년 18건, 올해 1∼7월 10건 등 총 82건으로 파악됐다.

 

서울 지하철의 전동차 출입문이 하루에 열고 닫히는 횟수는 725만944회에 이른다. 이를 감안하면 열차 출입문의 고장은 약 5000만번 여닫힘에 한 번꼴로 발생하는 것이다.

 

한재현 서울교통공사 차량본부장은 "계절적인 요인과 출퇴근 시간대별 차이가 있지만, 소지품 끼임으로 인한 고장 발생도 상당하다"면서 "무리하게 전동차에서 승하차 하지 말고 출입문을 재차 확인하는 등 안전하게 지하철을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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