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원 절반 이상 '인력감축'…내달 법정관리 신청 목표
-조종사, 이달 90% '자격상실'…노조 "순환 무급휴직 제안"
제주항공과의 M&A(인수합병)에 실패한 이스타항공이 재매각을 위한 절차 이행에 나섰지만, 여전히 우려가 높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 18일 조종사노조와 근로자 대표 등에 회사의 재매각 성사를 위해 100% 재고용을 전제로 대대적인 인력 감축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정리해고 대상으로 전 직원 1300명 가운데 700명가량을 우선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추후 상황이 개선된 시점에 재고용 및 체불임금 지급 우선순위를 부여하겠다는 게 사측의 주장이다. 이는 제주항공에의 매각을 통해 경영난을 극복하고자 했던 전략이 '노딜'로 끝나면서, 생존을 위해 플랜B 시행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스타항공은 회사의 매각을 위해 지난해 12월 제주항공과 양해각서(MOU)를, 올해 3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고 M&A(인수합병) 절차를 진행해 온 바 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전 항공업계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자, 지난달 23일 제주항공은 결국 "제주항공이 짊어져야 할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며 대주주 이스타홀딩스와의 주식매매계약 해제를 통보했다.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인수하기에는 무리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이르면 오는 31일 구조조정 명단을 발표하고, 내달 말 시행에 옮기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딜로이트안진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율촌, 흥국증권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했으며, 내달 법정관리 신청을 목표로 재매각 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 인수자를 찾지 못한 채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될 경우, 자칫 실제 파산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한 조처인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재매각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결국 직원들의 대량 실직은 막지 못하게 됐다는 데 있다. 제주항공과의 M&A(인수합병)를 추진할 당시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도 최대 2000억원의 인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제주항공과의 인수 무산으로 이스타항공이 파산할 시, 대량 실직 사태가 불가피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조종사 직군의 경우 현재 '자격 상실'까지도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항공기의 운항을 맡는 조종사 직군은 운항의 안전을 위해 90일 동안 최소 3번의 이착륙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관계자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조종사는 이달까지 재운항하지 않으면 전체의 약 80~90%가 자격을 상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내달까지 이스타항공이 운항에 나서지 않으면 전 조종사가 자격을 상실할 전망이다.
이스타항공 박이삼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이제까지 100% 재고용을 확인해주고, 나가서 다시 복직한 사례가 몇이나 되냐"면서 "기존 제주항공과의 매각 과정에서 이미 퇴직한 직원들이 있는데, 이번에 퇴직하는 이들에게만 우선순위를 주겠다는 것도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 일단 조종사들의 자격을 유지하는 차원에서 순환 무급휴직을 사측에 제안했다. 3개월 동안 한 번씩 번갈아 가며 비행을 하면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격을 상실할 경우 재자격을 받아야 한다. 재자격 훈련이나 평가 등을 받아야 하는데, 그러려면 또 상당한 기간과 비용이 든다"며 "(사측에서는 순환 무급휴직에 대해) 일단 한번 생각해보겠다고 얘기했다. 어쨌든 고려를 해보겠다고 답변을 들었으니 지켜본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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