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추석을 한 달여 앞두고 부모님 추석 선물로 임플란트 수술이나 틀니 시술을 계획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임플란트나 틀니 시술의 경우 다른 치과 치료보다 고액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6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나 노년층의 경우 임플란트 치료가 시급한 상황이어도 비싼 치료비용 때문에 치료 시기를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건강보험 적용 대상 확대로 만 65세 이상이면 누구나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어 치료비용 부담이 크게 줄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건 뭘까? 바로 의료기관 선택이다. 최근 임플란트 시술이 보편화되면서 임플란트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병원이 많이 늘었다. 하지만 늘어난 수요만큼 부작용 사례도 크게 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임플란트 수술에 실패하지 않으려면 먼저 환자의 연령, 건강상태,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는 충분한 잇몸뼈가 남아 있는지 정밀검사를 한 후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이때 잇몸이 많이 손상됐거나 임플란트를 식립할 충분한 뼈가 남아 있지 않다면 잇몸뼈 이식을 먼저 시행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해줘야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임플란트는 치아를 상실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지만 충치나 잇몸질환 등에 의해 치아를 잃었거나 노화로 인해 잇몸 퇴축속도가 빨라진 경우 제때 치료해주지 않으면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충치나 잇몸질환은 조기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며, 임플란트시술이 가능하더라도 치료계획부터 회복단계까지 전문의의 체계적인 계획하에 시술이 진행되어야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다.
치료에 앞서 긴 치료기간이 부담스럽다면 잇몸상태에 따라 '노벨가이드 임플란트' 또는 '즉시 임플란트'를 시행할 수 있으며, 85세 이상의 고령 환자라면 무치악 상태인 경우가 많으므로 신체적·경제적 부담이 덜한 '하이브리드 임플란트'를 시행하면 효과적이다.
하이브리드 임플란트는 윗니에 5∼7개의 임플란트를 심고, 아래쪽에는 4∼6개의 임플란트만을 심은 후 이를 이용해 고정식 보철을 장착해 주면 된다. 이 시술의 가장 큰 장점은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저작력과 심미적인 효과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것은 물론 전체 임플란트보다 비용도 저렴하고, 심미적으로도 틀니에 비해 훨씬 우수하다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의 '노벨가이드 임플란트'는 마우스피스 모양에 구멍을 뚫어 인공치아를 심을 정확한 위치와 각도를 유도하는 장치로 기존 임플란트보다 높은 성공률을 보이는 최첨단 장비다. 이 치료법은 CT와 수술 설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 수술시간은 1시간 정도로 짧고, 수술 당일 음식섭취 및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해 노년층도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마지막으로 즉시 임플란트는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2일 만에 임플란트 치료가 끝나지만 치조골의 상태에 따라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으므로 비교적 잇몸상태가 건강한 이들에게 특화된 치료법이라 할 수 있겠다. /믿을신치과 원장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