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해 서울노동권익센터와 자치구·권역별 16개 노동자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한 노동 상담이 1만7190건이라고 1일 밝혔다.
전체 상담의 절반가량은 ▲임금(16.6%) ▲근로시간·휴가(16.6%) ▲징계·해고(14.2%)와 같이 노동자의 생계와 직결되는 문제였다. 3가지 유형이 전체 상담의 47.4%를 차지했다.
상담자는 30~50대(63.7%)가 대부분이었다. 노령인구 증가로 60~70대 상담은 2018년 19.1%에서 2019년 22.3%로 3.2%포인트 늘었다.
일용직, 기간제, 파견·용역 등 비정규직노동자 상담이 58.9%로 대다수였다. 직종별로는 청소·경비·주차관리와 같은 단순노무 종사자 비율이 27.1%로 높았다.
상담방법은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운 취약노동자들의 특성상 '전화상담'이 1만1287건(65.7%)으로 가장 많았다. 지하철 역사 등을 '찾아가는 노동상담'도 1482건(8.6%)으로 조사됐다.
시는 지난 4년(2016~2019년)간 서울시 노동권리보호관을 통해 진행한 임금체불 진정, 부당해고 구제, 산업재해 신청 등 '권리구제지원' 567건에 대한 처리 결과도 발표했다.
권리구제 신청은 50대(21%)~60대(22%)가 많았다. 임금체불 등 노동청 진정이 대부분(63.8%)이었다. 구제지원 결과 2건 중 1건(47.3%)은 합의를 이끌어 냈다. 사업주의 내용(일부) 인정도 22.8%에 달했다.
권리구제지원 신청 3건 중 1건은 '단순노무직종사자'(36%·204건)였다. 이 중 86건(49.1%)이 경비노동자 관련이었다. 신청 내용은 휴게시간 과다산정과 법정수당 미지급에 따른 '임금체불'(72.1%)과 계약기간 만료를 이유로 한 '징계·해고'(16.3%) 관련이 대부분이었다.
시는 경비노동자들의 노동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난 6월 경비노동자 노동인권 보호 및 권리구제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원스톱 전담 권리구제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현재 운영 중인 16곳의 노동자종합지원센터를 2021년까지 25개 모든 자치구에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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