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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식품업계, 경기침체 장기화에 가격 인상…장바구니 '비상'

(왼쪽부터) 최근 가격이 오른 오뚜기 즉석밥 '오뚜기밥'과 용량을 줄인 롯데제과의 찰떡파이.

식자재 가격이 인상함에 따라 최근 식품업계가 잇따라 제품가격을 올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가계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가계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3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최근 즉석밥 3종의 가격을 평균 8% 인상했다. 오뚜기의 즉석밥 3종은 작은밥(130g), 오뚜기밥(210g), 큰밥(300g)이고, 오뚜기밥 기준으로 710원에서 770원으로 올랐다. 오뚜기 측은 쌀 가격 상승으로 불가피하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제과도 목캔디와 찰떡파이의 가격을 평균 10.8% 인상한다. 작은 상자에 들어 있는 목캔디는 권장소비자가격 기준으로 800원에서 1천원으로 200원 오른다. 대용량 제품들은 가격을 유지하고 용량만 축소한다. 둥근 용기 타입의 목캔디는 137g에서 122g으로, 대형 봉 타입은 243g에서 217g으로 축소한다.

 

가격 평균 10%를 인상한 롯데제과 나뚜르 아이스크림

롯데제과의 나뚜루 파인트와 컵 아이스크림 가격 역시 평균 10.5% 올랐다. 바와 컵은 3천900원에서 4천300원, 콘은 3천800원에서 4천300원, 파인트는 1만500원에서 1만1천600원으로 각각 인상됐다.

 

롯데푸드 역시 지난 6월 편의점에 납품하는 뽀모도로 스파게티 가격을 3천800원에서 4천300원으로 인상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월 일부 음료의 편의점 납품가를 올렸다. 밀키스, 핫식스, 사각사각 꿀배는 200원씩, 트레비와 아이시스8.0은 100원 인상됐다.

 

지난 5월에는 대상이 종가집 '시원깔끔포기김치'(3.3㎏) 가격을 4년 만에 5.7% 올렸다. CJ제일제당은 같은 달 말 '비비고 포기배추김치'(3.3㎏) 가격을 3% 인상했다.

 

식품업계의 주장대로 최근 식재료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농·축·수산물 값은 전년 동기 대비 10.6% 상승했다. 특히 채소류 값이 28.5% 급등하는 등 농산물 가격이 12.1% 올랐다.

 

또 우유 원유가격은 올해에는 동결됐지만, 현재 ℓ당 926원인 원유 가격이 내년 8월부터 ℓ당 21원이 오른 ℓ당 947원으로 인상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우유가 들어가는 커피와 아이스크림 등 우유를 활용한 제품의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 입장에서는 수지타산을 맞추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가계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장바구니 물가인 각종 식음료 가격이 오르면서 각 가정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일각에서는 정부와 소비자단체의 물가 감시로 인해 가격을 올리지 못했던 업체들이 분위기에 편승해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고 지적한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는 이 같은 가격 인상에 대해 각종 식자재 가격이 오르고 인건비가 상승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면서 "그러나 가계에 이중고를 줄 수 있다는 점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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