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채권단 제안 거절해" VS 현산 "선행조건 미충족"
-노딜로 끝난 아시아나 M&A…소송·구조조정 등 이슈 多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이 결국 10개월 만에 무산됐지만, 향후 '노딜'에 대한 책임 소재를 두고 공방은 이어질 전망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일 아시아나항공의 채권단인 산업은행은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아시아나의 최종 매각 무산 사실을 밝혔다. 산은은 거래성사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인수 주체인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채권단의 제안을 거절했다는 입장이다. 이에 아시아나의 모회사인 금호아시아나그룹과 협의해 현산과의 관계를 중단하고, 자체 구조조정을 하기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은 "지난달 26일 자 최고경영자 간 면담에서 논의사항을 자세히 밝힐 수는 없지만, 채권단이 코로나19에 따른 손실을 분담하는 안을 제시했다"며 "다만 현산은 기존 주장대로 재실사를 요구했다. 지난해 4월 대비 악화한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지기 어렵지 않았을까 싶다. 양측의 계약금 반환 소송도 진행될 개연성이 있다. 소송은 법원에서 다투겠지만, 진행 상황을 보고 채권단에서 대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은 등 채권단은 일단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2조4000억원을 지원하고, 아시아나의 경영 정상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원 방식은 운영자금 대출 1조9200억원(80%), 영구전환사채(CB) 인수 4800억원(20%)이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는 2014년 자율협약을 졸업한 지 약 6년 만에 다시 채권단 관리 체제에 놓이게 됐다. 채권단은 경영 정상화를 이룬 뒤 향후 재매각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M&A는 결렬됐지만 향후 채권단·금호산업과 현산 간 책임 공방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해 말 현산이 아시아나를 총 2조5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면서, 금호 측에 인수대금의 10%인 2500억원을 이행보증금(계약금)으로 선지급했기 때문이다.
현산은 해당 이행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 금호산업을 상대로 소송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산은 지난 11일 공시를 통해 "아시아나항공 및 금호산업은 당사가 거래종결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음을 사유로 계약 해제를 주장하고 있다"며 "그러나 본 건 계약의 거래종결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매도인 측의 선행조건 미충족에 따른 것이다. 당사는 아시아나항공과 금호산업의 계약해제 및 계약금 관련 질권 해지를 위해 필요한 절차 이행 통지에 대해 법적인 검토 이후 관련 대응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소송전을 예고한 바 있다.
아울러 경영 정상화를 위한 발판으로 삼으려던 딜이 무산됨에 따라 향후 각종 파장이 예상된다. 올해 들어 코로나19 여파로 경영난이 심각해진 아시아나는 인력 감축과 함께 구조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다만 최 부행장이 간담회에서 구조조정 가능성 관련 "기안기금이 투입되는 만큼 현재 운항상태 등을 봤을 때, 시급하진 않을 듯하다. 시기 등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혀 당장에 실업대란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자회사의 분리 매각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기안기금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나설 아시아나와 달리, 기안기금을 받은 기업은 지원 기간 동안 계열사 지원에 자금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코로나19 여파로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은 각각 올 상반기 기준 당기순손실 1056억원, 375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상태다. 사상 최악의 업황 속에서 자회사의 분리 매각은 불가피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신영증권의 엄경아 연구원은 "원래 인수로 해결하려 했던 2조5000억원의 경우, 산은에 돈을 갚는다는 전제하에 들어가려 했던 자금이다. 그걸 감안하면 현산이 (아시아나의) 정상화에 쓰려 했던 자금은 약 1조5000억원 정도였다. 그것보다는 많이 들어가는 것"이라며 자회사의 분리 매각에 대해 "굳이 2개(에어부산·에어서울)를 그대로 살려두는 것이 효율적인가에 대한 생각을 해봐야 한다. 지금 LCC들의 효율이 많이 없어지는 상황이다. 분리 매각을 해서 추가로 돈이 들어와야, 산은이 처음에 아시아나에 직접 투자한 돈을 제외하고도 정상화하는 게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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