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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는 '뉴트로'…BMW, 클래식 디자인 '뉴 R18' 출격

"유행은 도는 것"…뉴 R18, 1936년 출시한 'R5' 디자인 본떠

BMW 모토라드 뉴 R18.

BMW 모터사이클 부문인 모토라드가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뉴트로를 카드로 꺼내 들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BMW 모토라드는 지난 18일 클래식한 디자인과 최신 기술을 한 데 담은 '뉴 R18'을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했다.

 

뉴 R18은 앞서 1936년 출시된 BMW 'R5'를 바탕으로 제작된 크루저 바이크다. BMW 모터사이클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설계한 클래식 디자인과 최신 기술이 조화를 이뤄, 세련되고 감성적인 라이딩 경험을 선사한다는 게 특징인 모델이다.

 

뉴 R 18에는 BMW 모토라드 역사상 가장 강력한 박서 엔진이 탑재됐다. 1923년 BMW 모토라드 출범부터 이어온 전통적인 공랭식 박서 엔진은 BMW 모터사이클 특유의 역동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주행 감각을 제공한다.

 

뉴 R 18의 1802㏄ 공랭식 엔진은 최고 출력 91마력, 최대토크 158Nm(16.1㎏.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한다. 특히 최대토크는 3000rpm에서 뿜어져 나올 뿐만 아니라, 2000~4000rpm 구간에서도 최대토크의 95%에 달하는 힘을 내뿜는다. 이에 낮은 rpm으로도 쾌적한 주행이 가능해 크루징에 최적화됐다.

 

뉴 R 18은 금속으로 제작된 차체를 통해 클래식한 매력을 발산한다. 더블-루프 스틸 튜브 프레임과 개방형 드라이브 샤프트로 구성된 차체는 오랫동안 이어져 온 BMW 모토라드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계승했다. 여기에 2021년식 모델에만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뉴 R18 퍼스트 에디션'은 연료탱크에 화이트 컬러의 더블 핀 스트라이프로 도색해 클래식한 디자인을 강조했다.

 

이 밖에 크롬 파츠, 시트 배지 및 사이드 커버의 '퍼스트 에디션' 크롬 배지 등으로 한정판만의 특별함을 더했다. 서스펜션 역시 클래식 감각을 고스란히 전달할 수 있도록 전자제어 시스템을 의도적으로 배제했다. 텔레스코픽 포크와 스트로크 적응식 댐퍼가 조합된 직결식 센터 서스펜션 스트럿, 그리고 프리로드 조절이 가능한 스프링 등을 적용해, 안정적인 조향 성능과 매력적인 승차감을 제공한다.

 

클래식한 디자인에 더불어 뉴 R 18은 최신 모터사이클 기술이 적용돼 한층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발휘한다. 먼저 '록(Rock)', '롤(Roll)', 그리고 '레인(Rain)' 등 세 가지 주행 모드가 기본으로 제공돼, 라이딩 환경에 따른 맞춤식 설정이 가능하다.

 

출발과 가속 시 안정적인 트랙션을 확보하도록 돕는 '오토매틱 스태빌리티 컨트롤', 과도한 엔진 브레이크로 인해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는 'MSR'도 탑재돼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여기에 수월한 후진을 가능케 하는 '리버스 어시스트'와 오르막길에서 출발을 돕는 '힐 스타트 컨트롤' 기능도 기본으로 적용된다.

 

아울러 뉴 R 18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다른 어떤 모터사이클보다도 쉽게 커스터마이징(맞춤 제작)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그 결과 리어 프레임과 도색된 부품들을 간단하게 탈부착 할 수 있으며, 더 높거나 낮은 핸들바로 손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 클러치 및 케이블 하네스의 유압 라인 연결부 또한 신중하게 설계했다.

 

한편 유명 커스텀 부품 제작사인 롤랜드 샌즈 디자인(RSD), 머스탱 시트, 반스 앤 하인스 등과의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커스텀 부품들을 공식 액세서리 파츠로 제공한다. 국내에는 뉴 R18 프리미엄과 뉴 R18 퍼스트 에디션 두 가지 모델이 판매되며, 가격은 각각 3100만원, 337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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