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키트 시장 포화하자 식품업계 제품 다양화 마케팅 차별화 나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밀키트 시장이 빠르게 포화하자 식품업계에서는 밀키트 제품 및 홍보 차별화에 나섰다.
밀키트는 요리에 필요한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판매하는 제품이다. 일반 가공식품과 달리 밀키트 제품은 간편하면서도 동시에 '신선함'이 특징이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밀키트 브랜드가 매출이 오르거나 품목이 확대됐다. CJ제일제당의 밀키트 '쿡킷'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판매량이 월평균 20%씩 성장했다. 7, 8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로 급증했다. 한국야쿠르트의 간편식 브랜드 '잇츠온' 밀키트 매출은 지난해 43억원에 이어 올해 1~8월에만 51억원을 기록했다. 이외에 SPC삼립과 삼성웰스토리도 밀키트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밀키트 시장 규모는 200억원대로 추산되며, 2024년엔 7000억원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업체들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다양한 한식 메뉴 관련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한식 밀키트는 이미 포화상태라는 지적도 나온다. 코로나19 이후 밀키트 신제품이 폭발적으로 출시되면서 개수도 종류도 다양해진 것. 업계에서는 색다르고 다양한 밀키드 신제품을 출시하고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면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롯데리아는 28일 버거의 원재료들을 식판형 용기에 담아 취향대로 즐길 수 있는 DIY(Do-It-Yourself) 콘셉트를 접목한 밀키트형 신제품 '밀리터리버거'를 출시했다. 포장용기에는 밀리터리버거의 조립 안내를 위해 '면회 온 여자친구와 둘이 먹는 레시피', '병장의 이등병 사랑 레시피' 등 총 4종류의 레시피 조합을 담은 리플렛도 함께 제공해 직접 조립해 먹는 재미를 더 했다.
또한 밀리터리버거 신제품 출시에 맞춰 유투브 군대 체험 예능의 이근 대위를 모델로 발탁해 특유의 군대식 언어와 유행어 '문제 있어', '개인주의야' 등을 활용한 유투브 영상에서 신제품 밀리터리버거를 소개한다. 실제 이근 대위가 출현한 롯데리아 밀리터리버거 사전 영상이 공개 당일 약 150만뷰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주목을 받았다.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몰 쓱닷컴이 지난 8월말 선보인 '조선호텔 유니짜장'은 출시 한 달 만에 2만개 넘게 팔려나갔다. 9월 초 판매를 시작한 '조선호텔 삼선짬뽕'도 매일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두 제품은 신세계조선호텔이 운영하는 중식당 '호경전'의 대표메뉴를 재현한 밀키트다. 지난해 쓱닷컴의 제안으로 경력 27년의 양보안 호경전 수석 쉐프가 6개월간 공을 들여 완성했다.
특히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최근 자신의 SNS에 조선호텔 밀키트를 게시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파워인플루언서이기도한 정 부회장은 인스타그램에 '#ssg닷컴 에서 #조선호텔 #삼선짬뽕 #밀킷 구입해 해먹음'이라는 문구와 함께 삼선짬뽕 밀키트를 조리한 사진을 게시한 바 있다.
이마트는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와 '매콤 제육 비빔면 밀키트'와 '맑은 국물 파육개장 밀키트' 상품을 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정식 출시하는 상품은 국내 농축산물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내산 돈육과 농산물을 주재료로 사용했다. 앞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과다재고였던 바다장어 소비촉진을 위해 '바다장어 무조림 밀키트'를 개발해 5만5000여팩을 완판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달 초 판교점 지하 1층 식품관에 위치한 이탈리아 그로서란트 '이탈리(EATALY)'를 통해 이탈리아 나폴리 출신의 총괄 셰프 레시피로 만든 프리미엄 밀키트를 선보였다. GS리테일도 호텔 셰프 출신 직원들을 고용해 트렌드에 맞는 메뉴를 연구 중이다.
최택원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온라인 장보기'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를 더욱 굳히기 위해 상품력을 지속해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밀키트와 HMR 카테고리에 특히 집중해 경쟁사와 차별화를 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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