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LG전자, KT엠모바일, 하이프라자와 업무협약을 맺고 노인 맞춤형 스마트폰 보급 등 소외계층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노인 맞춤형 스마트폰은 올해 초 출시한 6.5인치 크기 제품으로 12일부터 보급한다. 월 2만원 이하 요금제로 데이터는 1.5GB, 음성·문자는 무제한 쓸 수 있도록 했다.
가입은 시내 35개 하이프라자 직영 LG베스트샵에서 할 수 있다. LG베스트샵은 서비스 개통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 기초 교육을 제공한다.
시는 "이미 월 1만원 이상의 요금을 내는 피처폰 이용자가 큰 추가 비용 없이 스마트폰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디지털 역량 교육 생태계 조성을 위한 '디지털 배움터'는 주민센터, 복지관에 생긴다. 배움터에서는 스마트 기기 사용, 사회관계망서비스 활용 방법을 무료로 가르친다. 스마트서울 포털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디지털 능력을 갖춘 55세 이상 시민이 노인에게 디지털 관련 사용법을 알려주는 지원단은 지난해 34명에 이어 올해 200명을 육성한다.
또 디지털 교육용 로봇 '리쿠'를 내달부터 220대 보급해 노인복지시설을 돌며 이동형 교육을 시행한다.
'키오스크'라 불리는 무인 정보 단말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존'은 11월까지 46곳을 만든다.
음식 주문, 표 발매, 주차요금 정산, 민원서류 발급, 무인 택배함 등 10가지 연습 시나리오를 체험할 수 있다.
시는 각종 현황을 조사하는 '서울 서베이'의 올해 조사부터 디지털 격차 항목을 추가, 취약계층 상황을 세밀하게 파악하고 정책 수립에 활용할 방침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디지털 역량 강화는 시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행정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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