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콘텐츠 집단 창작 시스템에 100억원을 투입하며 웹툰·웹소설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웹툰과 웹소설의 인기 지식재산권(IP)은 드라마, 영화 등으로 재생산되면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 '황금알을 낳는 알'로 각광받고 있다.
전대진 스토리위즈 대표는 13일 열린 사업전략 설명회에서 "KT그룹이 갖춘 역량에 스토리위즈의 창의성을 더해 KT그룹의 기업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스토리위즈는 지난 2월 KT 웹소설 사업 분야를 분사해 설립한 웹소설·웹툰 기반의 콘텐츠 전문 기업이다. 모기업인 KT는 통신 기반의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IP 확보부터 제작, 유통에 이르는 콘텐츠 밸류체인을 구축해 콘텐츠 경쟁력을 키울 계획이다. 이에 스토리위즈는 웹소설 작가 발굴을 통한 원천IP 확보부터 웹툰, 드라마, 영화 등 원 소스 멀티 유즈 콘텐츠 제작·유통까지 맡는다.
◆투자부터 유통까지 한번에…100억 투입해 헐리우드식 창작 시스템 만든다
우선 스토리위즈는 원천IP 확보를 위해 할리우드식 집단 창작 시스템을 웹소설 분야에 도입한다. 창작 스튜디오를 중심으로 투자 및 유통 지원, 육성까지 이어지는 제작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1차로 100억원을 투입한다.
통상 웹소설은 작가 한 명이 기획부터 집필까지 모두 담당하기 때문에 개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 스토리위즈는 데이터 분석, 기획, 집필, 교정 등 웹소설 창작에 필요한 요소를 세분화한 집단 창작 시스템을 도입해 웹툰, 드라마, 영화 등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IP를 기획·제작할 계획이다.
스토리위즈는 현재 운영 중인 웹소설 연재 플랫폼 '블라이스'의 작가 연재 기능을 강화해 유통·제작 역량과 시너지를 창출한다. 이를 위해 초기부터 시행해 온 창작지원금 제도를 개편하고 특화 공모전, 피드백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창작 스튜디오와 연계해 1 대 1 맞춤 코칭을 진행하는 등 신인 작가 육성에도 나선다. KT그룹 오리지널 영상 원천 IP 공급기지의 역할을 하는 셈이다.
◆국내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K웹소설 전성시대 만든다
스토리워즈는 이러한 웹소설·웹툰을 기반으로 국내뿐 아니라 일본과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나선다. 일본 시장은 출판만화와 라이트노벨 등 기존 콘텐츠 사업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 스토리위즈는 일본 현지 인력을 직접 채용해 콘텐츠 유통과 제작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국내와 같이 창작 스튜디오를 설립하거나 전문 장르포털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 개척에 나설 전략이다. 스토리위즈는 중국, 일본 외에도 미국, 프랑스, 태국, 인도네시아와도 글로벌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유통 역량도 강화한다. 중소 에이전시와 스타트업 유통 대행과 함께 직계약 작가와 슈퍼 IP 계약을 늘려 유통 작품읠 양과 질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대진 대표는 "웹소설·웹툰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전문 기업으로서 KT그룹의 미디어·콘텐츠 산업을 어떻게 리딩할 것인지, 콘텐츠 생태계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KT그룹이 갖춘 역량에 스토리위즈의 창의성을 더해 기업 가치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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