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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점프스튜디오'로 글로벌 진출…5G 콘텐츠 사업 본격 확대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휴먼' 공연 장면. 가상의 미래 도시에서 각기 다른 의상을입은 여러 명의 리아킴 홀로그램이 분신술처럼 동시에 같은 춤을 추고 있다. / SKT

SK텔레콤이 2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사업을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점프스튜디오는 아시아 최초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협력을 통해 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 기술을 도입한 스튜디오다. 지난 4월 서울 SK남산빌딩에 구축했고, 이날 을지로 T타워로 확장 이전했다.

 

◆SKT, 고화질 3D 홀로그램 생성하는 점프스튜디오 T타워로 이전…내년까지 1000만 가입자 확보

 

이날 간담회에서 SKT 전진수 5GX서비스사업본부장은 "티타워가 고객 접점에서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며 "ICT 신규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티움'과 연계해 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내년까지 1000만명 가입자를 확보하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가입자는 300만명 정도다.

 

점프스튜디오는 106대의 카메라를 통해 1초당 60프레임 촬영을 하고, 여기에 SK텔레콤 T리얼 플랫폼의 다양한 기술을 접목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한다. 이 콘텐츠는 안드로이드, iOS, 윈도 등 다양한 OS(운영체제)는 물론 스마트폰, HMD,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SK텔레콤 측은 점프스튜디오를 통해 기존대비 3D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통상적으로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으로 줄어든다는 것.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엔진으로 삼아 5G 콘텐츠 사업을 투트랙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앱)를 제공하는 사업이 두 축이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대표는 "점프 스튜디오가 아시아에 실감 미디어 콘텐츠로 자리매김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점프서비스의 기술과 브랜드를 가지고 글로벌 시장에 나아갈 계획이다. 제대로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K팝 대표 안무가 리아킴의 '볼류메트릭 휴먼' 공연을 선보이기도 했다. 리아킴의 3D 홀로그램이 가상공간에서 함께 춤을 추거나 거인처럼 등장하며 눈길을 끌었다.

 

SK텔레콤이 본사 T타워에 구축한 혼합현실 제작소 점프스튜디오 전경과 내부 모습. / SKT

◆점프스튜디오, 홍콩으로 진출…"향후 유럽·북미도 공략"

 

점프스튜디오의 첫 해외 출시국은 올해 5G 상용화를 맞아 관련 투자가 활발한 홍콩이다.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은 최근 SK텔레콤과 ▲점프 AR·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 ▲5G 콘텐츠 공동 제작 및 투자 ▲신규 AR·VR 사업 발굴 등을 골자로 하는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PCCW는 홍콩, 마카오에서 점프 AR·VR 서비스 독점 마케팅 파트너십을 가지고 5G 프로모션 혜택, 중국어 서비스 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홍콩 PCCW를 시작으로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긴밀하게 점프 AR·VR 콘텐츠 공동 투자·제작을 논의 중이며 서비스 출시국을 점차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 공간에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해 컨퍼런스, 공연, 전시 등 다양한 모임을 갖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Virtual Meetup)'도 공개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점프 VR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별도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 PC만으로도 가능하다.

 

버추얼 밋업은 실제 모임 같은 현장감을 제공하기 위해 가상의 컨퍼런스 공간에서 대형 스크린, 무대, 객석 등을 3차원으로 상세 구현했다.

 

또 이용자는 개인 취향에 따라 얼굴, 머리모양, 복장 등을 선택해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가상 모임에 참여해 다른 아바타들과 대화할 수 있다.

 

SK텔레콤 측은 "올해만 해도 AR·VR 관련 기술 특허를 44건 등록해 총 140여건의 특허를 확보했다"며 "내년에는 개인 이용자와 써드파티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콘텐츠 제작 플랫폼도 공개해 AR·VR 콘텐츠 생태계를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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