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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게임'이 대세라지만…지스타 코앞, 고민 깊은 조직위

지난해 '지스타 2019'가 열리는 부산 해운대 벡스코 전경.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20'이 내달 개최된다. 지스타는 매년 11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난 수험생들이 몰리며 매번 최대 규모 관람객을 경신했다. 하지만 올해는 지스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를 피할 수 없게 되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 전국적 확산 추이와 수능 연기 등 복합적 상황이 영향을 끼쳤다.

 

21일 지스타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스타2020은 내달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부산 벡스코 현장은 지스타 조직위가 직접 제작하고 운영하는 시설물과 비대면 홍보가 가능한 시설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현재 지스타 2020 게임전시(B2C) 참가자로 넥슨, 네오위즈, 크래프톤, 컴투스 등이 참가키로 했다.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은 아직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지스타에 불참했던 넥슨은 코로나19로 전반적으로 사회 분위기가 지친 만큼 이번 행사의 활력을 띄우기 위해 참석키로 했다.

 

넥슨은 지스타 행사 기간 중 신작 공개 및 라이브게임 업데이트 발표 등을 라이브 방송으로 선보이고, 자사 유튜브 채널 '넥넥'에 자체 제작한 프로그램을 공개할 예정이다. 네오위즈 또한 '지스타TV'를 통해 자사 게임을 선보이고 자체 제작 방송도 공개한다.

 

이번 지스타 참가는 오프라인으로 부스를 꾸려야 하는 예년과 달리 온라인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참가비용 또한 비교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생각보다 저조한 참여율에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사상 초유 지스타 온라인 개최에 조직위 또한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제작비 등도 만만치 않아 운영비 또한 오프라인 행사와 비슷하게 든다는 것이 조직위 측의 설명이다.

 

최근 몇 년간 지스타는 e스포츠와 인터넷 방송이 인기를 얻으며 '하는 게임'에서 '보는 게임'으로 기조가 바뀌었다. 지스타 현장에서 e스포츠 대회는 큰 볼거리로 떠올랐고, 카메라를 들고 다니 개인 방송을 하던 인터넷 방송 진행자(BJ)를 보는 일도 흔해졌다.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 뿐 아니라 좋아하는 유튜브 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를 직접 보기 위해 방문하는 팬층도 늘었다.

 

지스타 조직위 또한 이러한 기조에 발맞춰 지난해부터 온라인 분야 강화에 나섰다. 장기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포함해 영상 매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지스타 조직위 관계자는 "올해 오프라인이 개최되는 상황이었다면 온라인과 병행해 홍보 등의 효과가 좋았을텐데 아쉽다"며 "작년부터 온라인 분야 강화를 위해 장기적인 준비를 한 만큼 올해 뿐 아니라 향후에도 보여줄 볼거리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번 지스타는 여러 게임사의 게임을 다루거나 개별 게임사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이슈에 집중하는 등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다룰 예정이다.

 

지스타 조직위는 내주 지스타 참가사 현황을 외부에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매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지스타 기자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 등의 여파로 대면으로 열리지는 않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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