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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위례선 노면전차(트램) 기본계획 승인··· 2024년 완공

트램./ 서울시

 

 

서울시는 29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승인받아 위례선 노면전차(트램)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위례신도시 내부 아파트 단지와 위례 트랜짓몰을 관통해 기존 도시철도 5호선, 8호선, 분당선과 환승된다. 시는 내년 공사를 시작해 2024년까지 완성한다는 목표다.

 

앞서 시는 지난 6월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해 국토교통부(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승인을 신청했다. 국토부는 경기도 등 관계 기관과 협의를 마치고 도시철도법 제6조에 따라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은 5호선 마천역을 시작으로 위례신도시 단독주택 예정지, 위례중앙광장, 위례 트랜짓몰(중앙)을 거쳐 8호선·분당선 복정역까지 총 10개소 정거장을 연결하는 본선(4.7㎞)과 위례 트랜짓몰(남측)을 경유해 현재 공사 중인 8호선 우남역(가칭)까지 2개소 정거장을 잇는 지선(0.7㎞)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 연장 5.4㎞에 12개소 정거장과 차량기지 1개소가 들어선다.

 

차량기지는 위례신도시 북측 공원부지에 지하로 설치된다. 지상은 사무관리동을 제외한 나머지 부지를 공원과 녹지로 꾸며 지역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제공한다. 또 장지천과 창곡천을 횡단하는 노면전차(트램) 전용교량도 생긴다.

 

전력 공급 가공선이 없는 전기배터리 탑재형 무가선 저상 노면전차(트램)가 도입된다. 배터리로 운행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과 위례 트랜짓몰을 통과하는 노선의 특성을 고려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박상돈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위례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이 승인됨에 따라 기본 및 실시설계, 각종 영향평가 등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신교통수단인 노면전차(트램) 도입으로 위례신도시 대중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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