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부산시, 신개념 온라인 일자리정보축제… '일루와(랜선) 페스티벌' 개최

부산시가 기존의 딱딱한 일자리 정책 홍보의 틀을 깨고 시민과 기업들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온라인 일자리 정보축제 '일루와(랜선)페스티벌 with 코리아세일페스타'를 개최한다.

부산시는 기존의 딱딱한 일자리 정책 홍보의 틀을 깨고 시민과 기업들이 알기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온라인 일자리 정보축제 '일루와(랜선)페스티벌 with 코리아세일페스타'를 1일부터 7일까지 웹사이트 'www.일루와.kr'에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일루와페스티벌은 △취업 선배와 전문가들이 토크 형식으로 재미있게 취업전략과 일자리지원제도를 들려주는 '일루와 스튜디오' △부산지역의 스마트금융 등 전략산업 분야 혁신성장기업의 인사담당자로부터 기업의 근무여건과 성장가능성, 채용동향 등을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일루와 미니다큐' △부산시, 고용노동부, 공공기관의 일자리 사업을 동영상으로 알기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일루와 정책 갤러리' 등의 일자리 정책 정보를 제공한다.

 

그리고 △코로나로 지친 시민들에게 힐링과 재충전을 제공하는 명사 특강과 예술공연을 내용으로 하는 '일루와 스테이지' △청년과 전문가들이 함께 코로나시대 청년층의 고용문제를 경쾌하게 풀어나가는 '일루와 토크쇼' △일자리퀴즈 등을 통해 일자리정책정보도 얻고 경품도 받는 '일루와 이벤트' △유망소공인 제품을 소개하는 '일루와 소공인 숍'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가 고용노동부와 함께 53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지역산업맞춤형 프로젝트형 일자리사업인 '일자리 르네상스, 부산'을 중심으로 다양한 일자리정책을 시민들이 체험하며 정보를 알 수 있도록 구성한 축제형 정책박람회다. 2017년 첫 개최 이후 4회째로서 매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온라인행사로 전환하면서 절감한 예산 3500만원으로 소공인 7개사에 대한 고용연계형 지원사업을 추진했고 범정부 소비촉진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해 확보한 국비 5000만원을 활용, 지역소공인 제품으로 구성된 이벤트인 '일루와 이벤트' 행사경품도 지원한다. 지역 유망 소공인 제품 홍보 코너 '일루와 소공인숍'을 통해 참여자에게는 보다 큰 재미를, 지역 소공인들에게는 매출촉진 기회를 제공한다.

 

부산시는 온라인으로 진행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며 고용청, 공공기관, 상의, 경총 등과 협업하여 딱딱하고 어려운 일자리 정책에 대해 알기 쉬운 동영상 등 콘텐츠로 구성한 일자리정책 플랫폼(부산일루와TV(유튜브채널))의 기반도 구축했다.

 

부산시 박성훈 경제부시장은 "일자리 만들기를 시정의 최우선과제로 삼고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이번 온라인 행사를 통해 부산시민들이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종 부대행사를 통해 힐링과 재충전도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 10월 5일 기업과 근로자가 한눈에 정부와 지자체의 일자리 사업내용을 찾아볼 수 있는 '부산일포유' 앱 출시를 시작으로 10월 12일부터 11월 11일에는 광역지자체 최초로 '온라인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