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기업 고객의 원활한 클라우드 활용을 돕는 기업 간 거래(B2B) 전용 플랫폼 '타코(TACO)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타코는 SKT가 자체개발한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으로, 컨테이너 기술과 쿠버네티스 기술을 적용해 확장성과 유연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컨테이너는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서버 속 원하는 곳에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쿠버네티스 기술을 이용하면 서비스 점검이나 업데이트를 할 때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아도 되고 자가 회복도 가능해 서비스를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기업고객은 타코를 활용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을 클라우드 환경에 설치·관리·운용할 수 있고, 퍼블릭 클라우드 통합 관리 기능을 연계해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서비스 확장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
SKT는 방송 산업을 필두로 한 미디어 분야, 공공분야, 금융권, 유통분야 등 다양한 고객사에 최적화된 형태로 타코를 제공할 예정이다. SKT는 최근 타코 플랫폼을 SK브로드밴드 'Btv' 서비스에 적용해 총소유비용이 50% 절감됐고, 개발 및 운영 생산성도 30% 이상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SKT는 지난 2015년부터 타코 관련 클라우드 연구를 지속해왔으며 F5네트웍스와 넷앱, 하시코프 등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서비스 품질을 높여 왔다. 2018년에는 AT&T등과 글로벌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에어십'을 결성하고 SKT 이동통신 인프라에 타코를 일부 적용해 통신망 운영 효율을 높였다.
SK텔레콤 최판철 기업사업본부장은 "기업에게 클라우드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라며 "SKT는 타코를 기반으로 급변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기업들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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