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 속 전 분기 대비 선방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외식업 안정화…4분기 코로나 리스크 여전해
식자재 유통·급식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해 급식과 외식매장 식자재 유통 사업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3분기 견조한 실적을 거뒀다.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현대그린푸드, 삼성웰스토리는 직전 분기인 2분기와 비교해 회복세에 진입했다. 하지만 코로나19 리스크가 여전히 남아있어 전년 수준으로 실적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분기의 경우 지난 8월 말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시행한 것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재택근무를 시행하는 직장이 늘어나면서 구내식당이 문을 닫고 주요 영업점이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그럼에도 각 사는 상품 경쟁력 강화, 맞춤형 영업 활동 확대, 효율적인 고정비 관리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섰고, 3분기 실적 개선을 이뤘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5%, 33% 감소한 6513억원, 118억원을 기록했다. 직전 분기인 2분기와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은 268억원(4%), 91억원(336%) 늘어난 수치다.
식자재 유통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잠시 진정됐던 지난 7~8월 휴가철과 맞물리며 외식 업체 매출이 증가해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단체 급식 부문은 IT 제조 업체 신규 수주와 골프장 식음 매출 회복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신세계푸드는 3분기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9% 감소한 3209억원, 영업이익은 28% 줄어든 45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와 대비해 영업이익이 늘었지만, 여전히 전년 동기와 비교했을 때 아쉬운 실적을 보이고 있다.
다만 상반기 대비 단체급식과 외식사업부 부진이 완화되고 있으며, 노브랜드버거 점포망 확대 등 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실적 부진을 완화했다. 3분기 비수익점포와 사이트 정리에 따른 효과와 효율적인 인력배치가 영업이익률 개선에 디딤돌이 됐다. 또한 사업부 재조정을 통해 식품 제조 회사로 전환하는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제조부문 매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2% 줄어든 233억5500만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2.2% 증가한 8081억3400만원, 당기순이익은 19.7% 줄어든 243억800만원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쇼핑몰·호텔·병원에서 급식 수요가 줄고 개학이 연기되면서 단체 급식 사업과 식자재 유통 사업이 어려움을 겪었다. 여기에 현대그린푸드의 100% 자회사인 법인전문 여행사 현대드림투어도 여행업계 침체에 따른 여파로 매출 부진을 겪으면서 실적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단체급식업계 1위 삼성웰스토리만 올해 3분기를 전년 동기대비 개선된 실적을 보였다.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5670억원, 영업이익은 13.6% 늘어난 250억원으로 집계된다. 삼성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삼성 계열사 공장, 래미안 등에서 급식, 식자재관련해 대형 계약을 따낼 수 있어 3분기도 안정적인 실적 흐름을 유지할 수 있었다.
현재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식자재 유통, 외식 등이 전분기에 비해 업황이 전반적으로 안정화 되고 있으며, 업체들이 신성장동력 확보, 수익구조 개선 등을 통해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전통적인 비수기인 4분기에는 전년 동기 수준의 실적 개선이 어려워 보인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집단 발병 소지가 커지면서 코로나 리스크가 잔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코로나가 길어지고 있지만, 실적 개선을 위해 사업 혁신을 실행하고 있다"며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맞춤형 영업 활동을 확대하며 효율적인 고정비 관리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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