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 '신주발행 금지' 기각되자…이번엔 '노조' 인수 반대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신주발행 금지'라는 첫 고비를 넘자마자, 이번엔 노동조합의 반대에 부딪혔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폐합을 위한 절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산업은행이 지난 2일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대금 5000억원을 납입하고, 교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함에 따라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초기 자금이 마련됐다.
대한항공은 이 같은 산은의 자금을 지주사 한진칼로부터 대여받아, 4일 아시아나에 인수 계약금 명목으로 3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산은으로부터 지원 자금을 받은 지 약 이틀 만에 아시아나 인수를 위한 절차가 본격화하게 된 것이다.
대한항공은 일단 산은과의 계약상 내년 3월 17일까지 통합(PMI)계획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그 이전까지 약 3개월간 아시아나에 대한 집중적인 실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대한항공은 2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위한 발행 주식 총수 한도를 확대하기 위해 내년 1월 6일 정관 변경을 위한 주주총회를 개최한다. 기업결합신고도 이미 국내외 법무법인을 선정해 준비 중이며, 내년 1월 14일까지 각국 경쟁 당국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문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양사 일부 노조가 이 같은 인수를 반대하고 나서며 2차 고비를 맞았다는 데 있다.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 아사아나항공노동조합 등 양사의 4개 노조로 이뤄진 공동대책위원회는 연일 '노사정 회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지금의 아시아나 인수 과정은 노동자를 배제한 정부의 일방적인 인수 합병이며, 노사정 회의체를 통해 실질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산은은 이 같은 노조의 반발에 대해 지난달 27일 "아시아나항공 노조,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노조와 대화를 공개적으로 요청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동대책위는 대한항공과 대한항공 일반노조가 배제된 협의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재반박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은 법적 문제 등을 이유로 아시아나 노조를 만나기는 아직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 2일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아시아나 노조에 대해서는 법적인 문제가 있고 아직 실사하지 않았다. 한진그룹 자회사로 편입도 안 된 상황이라 필요한 경우 아시아나 경영진이나 산은과 협의해 어떻게 소통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지 앞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직접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나설 방침이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중 조 회장은 아시아나 인수를 반대하고 나선 대한항공 노조를 직접 만난다. 중복 인력에 대한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재차 표명하고, 아시아나 인수에 따른 시너지 등을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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